“日 수출규제 대응 … 충북소재부품산업협의회 설립해야 한다”

주력 수출품목 반도체·전략산업 스마트 IT제품 피해 충북硏 “지역 특화 소재부품산업 육성 계기로 삼아야” 관련기업간 협의회 조직 … 체계적 대응전략 강구 제안

2019-08-08     이형모 기자
첨부용.

 

일본의 한국 수출규제가 장기화할 경우 보다 체계적인 대응을 위해 가칭 충북소재부품산업협의회 설립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또한 충북의 주력 수출 품목인 반도체와 전략산업으로 육성 중인 스마트 IT 부품에 피해가 불가피할 것이라는 연구보고서도 나왔다.

충북연구원은 8일 `일본의 수출규제가 충북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전략'이라는 연구보고서에서 일본의 보복조치가 장기화할 가능성이 크다며 정책 대응 방안을 제시했다.

연구를 수행한 윤영한 선임연구위원은 “충북의 반도체 업종 250여개 기업이 전체 수출의 약 98억달러(43%) 정도이고 재료 소진이 예상되는 9월부터 피해가 본격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충북의 수출 품목 중 전자전기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63.4%로 가장 높고 수입은 화학공업제품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다”며 “이는 충북의 주력 수출품인 반도체와 이차전지에서 사용하는 제공품의 비중이 높은 데 따른 현상”이라고 분석했다.

윤 연구위원은 일본의 한국 반도체 규제 조치가 당장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장기화할 경우 상당한 피해가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또 반도체 이외 산업으로 확산 가능성이 높고 특히 충북이 전략적으로 육성을 추진하는 스마트 IT 부품 육성에 피해가 불가피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따라서 도내 관련 기업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한 정부 정책 수용 체계를 정립하는 피해 최소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또 가칭 충북소재부품산업협의회 설립도 제안했다.

현재 일본의 한국 보복조치는 일본의 특장점인 미래 신성장분야와 직간접적으로 연계된 소재 부품분야에 집중되고 있는 만큼 도내 소재 부품업종을 대상으로 협의회를 조직해 보다 체계적인 대응전략을 강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충북 산업구조 고도화를 위해 소재부품산업의 지역산업 발전로드맵을 수립해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이번 일본의 무역보복 조치를 충북의 특화 소재부품산업 육성의 계기로 정립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그는 “만일 이번 일본의 무역보복 조치가 미래 신성장산업 헤게모니 쟁탈을 위한 것이 본질이라면 그 해결도 단시일 내에 해결되기는 거의 불가능해지는 상황”이라며 “정부의 정책기조에 기반해 충북 반도체, 이차전지 분야 소재부품산업 육성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형모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