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구군, 2사단 해체로 지역 상경기 타격 우려…대응체제 돌입

2019-07-23     뉴시스 기자
강원 양구군이 육군 2사단 해체로 인구감소 및 지역 상경기에 치명적인 타격이 우려되자 비상대응체제에 돌입했다



23일 양구군에 따르면 올 연말까지 육군 2사단 해체로 인구 2만 명 선이 붕괴될 위기에 놓여 인구 급감과 지역경제 붕괴에 대한 위기감이 감돌고 있다.



주민들 사이에서는 지역의 존립마저 위협받는 게 아니냐는 걱정의 목소리들이 나오고 있다.



이에 양구군은 지역위기 대응 종합추진계획을 수립하고 본격적인 대응방안에 모색하고 있다.이를 위해 지역위기대응 TF팀을 구성하고 본격 활동에 돌입했다.



최근에는 양구군과 양구군의회, 강원도의회 의원을 비롯해 금융단체, 직능단체, 보훈단체, 중고교 총동문회 등이 참여한 ‘2사단 해체 철회 범군민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본적적인 대응에 나섰다.



추진위원회는 앞으로 일정을 조율해 8~10월 2사단 해체 철회를 위한 궐기대회를 비롯해 1인 시위, 서명운동, 중앙부처 방문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위기에 놓인 지역의 현실을 피력해 나갈 계획이다.



이어 국방개혁 2.0의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2사단 부대 재배치, 군부대 떠난 자리에 발생할 유휴지에 따른 도시미관 및 지역발전 저해 등 군 관련 지역현안별 대응방안을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다.



또 군부대 유휴지 매입 및 활용방안 마련을 비롯해 스포츠마케팅 강화 및 관광객 유치전략 마련, 기업·복지·교육시설 유치 등 인구 유입 및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을 수립해 나갈 예정이다.



양구군 관계자는 “갑작스런 군 부대 해체소식에 당황할 수 없다”며 “양구지역 경제가 군부대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활성화될 수 있는 자구책도 마련해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방개혁 2.0에 따른 `2사단 해체 철회 범군민 추진위원회(추진위)' 창립총회가 지난 18일 양구문예회관에서 조인묵 양구군수, 이상건 군의장, 김규호 도의원을 비롯, 각급 기관·단체장, 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추진위는 국방개혁 2.0 전면 수정과 상경기 피해 최소화를 위해 2~3년간 순연 시행, 접경지역에 대한 재정 지원 및 대규모 국책사업 추진 등을 통한 지역상생방안 마련 등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