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역 신설 충북 - 호남 정치권 대결 양상

호남 의원 14일 총리 방문 예정 … 단거리 노선 신설 요구할 듯 충북 의원 강경 태도 … 김현미 국토부 장관 불가 입장 확인도

2018-11-06     이형모 기자

KTX 세종역 신설 논란이 충청권을 넘어 전국으로 확산하면서 충북과 호남의 정치권 대결 양상으로 번지고 있다.

호남 국회의원들은 세종역을 포함한 호남선 단거리 노선 신설을 주장하고 있다. 반면 충북은 국내 유일의 KTX 분기역인 오송역의 위상과 기능 저하 등을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6일 충북지역 정치권 등에 따르면 호남권 의원들은 오는 14일 이낙연 국무총리를 만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천안과 세종, 공주를 연결하는 호남선 단거리 노선 신설 추진과 강호축 개발의 국가계획 반영을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호남 의원들이 오송역을 배제한 단거리 노선 신설을 위해 본격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한 것이다.

이에 충북 국회의원들은 강경한 태도로 맞서고 있다. 국민적 합의로 결정된 KTX 분기역이자 세종시 관문역 역할을 해온 오송역에 심각한 타격이 우려된다는 이유에서다.

만일 단거리 노선 신설이 실현되면 오송역은 간이역으로 전락하거나 분기역이라는 타이틀을 잃을 수 있다. 이들은 세종역과 단거리 노선 신설에 대해 불가하다고 밝힌 국토교통부 등을 상대로 입장을 거듭 확인하고 있다. 논란이 더 확산하는 것을 막으려는 조처다.

청주 출신인 정의당 김종대(비례) 의원은 지난 5일 364회 국회 정기회 3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김현미 국토부 장관에게 세종역 신설 등에 대해 질의했다.

김 의원은 “세종역 신설과 천안~공주 간 호남선 KTX 직선화 문제로 충청권이 갈라지고 호남이 뛰어들어 삼국지를 방불케 한다. 실체가 없는 세종역 유령 논쟁이 아니냐”며 입장을 물었다.

김 장관은 “(세종역 신설과 호남선 직선화는)현실적이지도 않고 가능하지도 않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송역을 분기역으로 하는 것은 2005년 각 지자체에서 추천한 75명이 회의를 해서 결정했다”며 “이미 그때 결론이 났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금 있는 선로에서 세종역을 추가하는 문제는 사전타당성 조사를 했었는데 (비용대비 편익률이 0.59로)낮게 나왔다”며 “사실상 가능성이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가 최근 지역 간 대결로 번지는 KTX 세종역 신설과 호남선 직선화 사업에 대해 거듭 불가 입장을 밝힌 것이다.

자유한국당 박덕흠(보은·옥천·영동·괴산) 의원도 이날 예결위 종합정책 질의에서 세종역 신설 등의 반대 논리를 폈다.

이어 소모적인 정치적 공방을 중단하기 위해 정부 입장을 명확히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 이형모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