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선거제도 개혁안, 이르면 올 12월 매듭"

2018-10-24     뉴시스 기자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 위원장으로 선출된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24일 선거제도 개혁 논의를 이르면 올 12월, 늦어도 내년 2월까지 매듭짓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심 위원장은 이날 정개특위 첫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법적시한으로 보면 내년 4월까지 선거구를 획정해야하니 내년 2월까지는 의결이 돼야 한다"며 "이번 정개특위 위원에 특별히 엄선된 분들이 참여했다. 아주 압축적으로 논의가 진행되면 오는 12월 말까지 매듭짓는 것을 목표로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심 위원장은 또 "지금 각 당에서 (선거제도 개혁 관련 안을) 당론으로 정한 당은 없다. 이는 당 대 당 입장 차이보다도 의원이 처한 조건에 따른 견해차가 큰 사항"이라며 "의원 300명의 동참을 정개특위가 안내하고 공론화해서 중지를 모아가는 노력을 하면서 각 당 당론을 병행 논의하는 투트랙으로 운영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심 위원장은 정개특위 출범 전까지도 위원 명단을 늦게 제출했던 자유한국당이 협조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는 "각 당 지도부들이 선거제도 개혁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다 인식하고 있다고 본다"며 "방향도 비례성과 대표성을 높여야 한다는 큰 원칙에 다 동의하고 있다"고 답했다.



심 위원장은 "그동안 거론됐던 선거제도 개혁안을 몇 가지 유형으로 압축한 안을 갖고 각 당 지도부와 논의할 것"이라며 "각 당의 입장을 대립시키기보다는 의원들이 가장 크게 공감하고 가장 다수가 찬성의사를 보이는 제도개혁안을 마련하는데 중점을 두고, 그 방안을 각 당에서도 적극 검토할 수 있도록 논의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정개특위 위원장으로 선출된 데 대해 "2004년 진보정당이 원내정당이 된 이후 처음으로 주어진 위원장 자리이고 제가 국회의원 3선을 하면서 맡게 된 첫번째 국회직이기도 하다"며 "이 정개특위 위원장 자리가 특별하고도 무겁다. 저에겐 마치 숙명처럼 느껴진다"고 소감을 전했다.



심 위원장은 "선거제도 개혁을 통해 5163만5256명 국민을 대변하는 민심 그대로 국회를 만들어 성숙한 대의 민주주의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