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공서 서류 제출 방문없이 인터넷으로 가능

행안부, 행정업무 모든 분야 문서24 서비스 시행

2018-09-02     뉴시스 기자
행정안전부(행안부)는 3일부터 모든 행정업무 분야에서 양방향 문서유통시스템인 '문서24'(open.gdoc.go.kr)서비스를 전면 시행한다.



2일 행안부에 따르면 문서24는 일반국민, 기업, 단체에서 PC를 이용해 인터넷으로 관공서에 공문서를 제출하거나 받을 수 있는 민·관 전자문서유통 서비스다.



문서24를 통한 서류 제출은 중앙부처와 자치단체, 공공기관에서 처리하는 모든 행정업무 분야에서 가능하다. 제출 뿐만 아니라 결과 확인까지 할 수 있게 된다. 국민편의와 행정 효율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관공서에서 취급한 비전자 문서는 약 1380만건이다. 이를 문서24 서비스가 대신하게 되면 종이문서 인쇄비, 교통비, 인건비 등 최대 매년 1390억원의 비용절감 효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된다.



문서24를 이용하려면 먼저 홈페이지(open.gdoc.go.kr)에 접속, 로그인(카카오톡, 네이버 ID 등) 후 문서작성 메뉴를 선택해 일반 전자우편 방식으로 문서를 작성하고 수신처를 지정, 제출하면 된다.



일반 국민이 문서24로 제출한 문서가 정부업무관리(온-나라 문서) 시스템에서 접수되면 담당자는 이를 등록·처리하고 그 결과를 문서24로 회신하게 된다. 신청인은 문서24의 받은 문서함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때 제출한 문서의 진행과정은 전자우편 또는 카카오톡 등으로 안내해 제출한 문서의 처리과정을 알 수 있도록 했다.



김부겸 행안부 장관은 "문서24 서비스는 직접 방문이나 우편 이용 없이 모든 공문서 제출을 온라인으로 처리한다"며 "민원 신청방식에 근본적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