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북미회담 취소 관련…"대화 모멘텀 지속되도록 외교적 노력"

2018-05-25     뉴시스 기자
통일부는 25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북미 정상회담 취소 발표와 관련, "우리 정부는 대화의 모멘텀이 지속되도록 외교적 노력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관련국 모두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자 하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본다"며 이같이 말했다.



백 대변인은 남북 고위급 회담 진행여부와 관련해서는 "한반도의 평화정착을 해나가고자 하는 진심은 그대로 다 갖고 있다고 본다"며 "고위급회담 개최 등과 관련해서도 판문점선언을 이행해 나가기 위한 노력과 협의는 계속해 나가야 한다는 입장에서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백 대변인은 '북미 정상회담이 성사되지 않을 경우, 판문점 선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남북 간에 협의를 통해서 해나가야 되는 것도 있고, 비핵화 진전과정에서 할 수 있는 것도 있다"며 "그런 부분들을 잘 감안을 해서 판문점선언 이행 노력들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백 대변인은 민간인 방북신청에 관련, "문재인 정부 들어와서 남북주민 접촉신고 수리는 오늘 현재 394건"이라며 "지금까지 방북 승인은 3건"이라고 덧붙였다.



통일부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승인된 방북은 지난 2017년 11월 천도교 청우당 류미영 사망 1주기 관련 방북( 1명)과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취재 통신사 기자(4명)와 방송사 기자(4명) 방북 관련 각 1건 등 총 3건(9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