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 판

마음 가는대로 붓 가는대로

2018-04-29     임도순<수필가>

길을 따라 줄을 서서 안내하고 있다. 사업장을 알려주는 간판이 무분별하게 도로변을 점령하며 떳떳하게 임무를 수행한다. 정해진 규격이 없는지 천태만상으로 만들어져 도로 곳곳에 세워져 있다. 대형 간판들이 우후죽순으로 있는 모습을 정리하려고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만들어 안내하는 간판도 더러는 있다. 모두 적법한 조치가 이루어진 후에 광고하는지 의문이다.

시내 도로변의 건물은 더욱 복잡하다. 너무 많이 부착된 간판이 다양한 형태로 꾸며져 알림판으로 사용된다. 크기와 모양이 건물의 방향이나 벽면의 크기, 위치에 따라 다르다. 두·세 개씩 붙여놓아 어수선하다. 돌출되기도 하고 인도까지 침범하여 보행에 장애를 주는 간판도 있다. 사업장에 따라 부착하는 기준을 알고 있는지 궁금하다.

간판은 상점, 영업소, 기관에서 이름과 업종, 판매하는 품목 따위를 써서 사람들의 눈에 잘 띄도록 걸거나 붙이는 표지판이다. 중요성과 효과는 충분히 인정을 한다. 고객이 간판에 표시된 내용을 보고 선택하도록 간단명료해야 하며, 몇 글자 되지 않는 표현으로 뚜렷하게 알려야 하기에 제작할 때는 여러모로 생각하고 꾸며져야 한다. 붙이거나 세우는 위치도 중요하게 작용을 하며, 한번 결정되면 오래도록 한 자리에서 안내자로의 역할을 한다.

몇 해 전에 일정한 지역의 간판을 정리하는 사업이 있었다. 무분별한 간판을 정리하여 깔끔한 모습을 보여 주었다. 세월이 흐르면서 사업이 연계되지 않고 흐지부지 없어지면서 이제는 예전이나 별다를 바 없는 모양새다.

유럽 지역을 여행하면서 시내 지역의 간판을 유심히 보았다. 작으면서도 특색 있는 모양으로 설치하여 사업장을 홍보하는 역할을 하였다. 외적으로 풍기는 크기보다는 내면을 중요시한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농장을 방문하면서 간판만 보고는 규모가 작으려니 생각했으나 내부가 상상외로 크고 잘 꾸며진 모습을 살펴보고 의식에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화려하게 꾸며진 간판을 본다. 경쟁이나 하듯이 더 크게, 더 멋있게, 더 잘 보이게 하려는 욕심이 작용한다. 간판으로 기능을 하면 되는데 경쟁 심리가 작용하여 돋보이려고만 한다. 컴퓨터를 이용하기에 다양하게 꾸며지는 모양새도 쉽게 제작할 수 있다. 손으로 직접 그리고 쓰고 할 때에는 단순하게 부착되었다. 현재는 사업자가 원하는 모양과 사진을 쉽게 표현하여 만들고 있어 투자 금액에 따라 내용이 달라지기는 한다. 서로 입장에 따라 다르지만, 너무 복잡하게 나타나기보다는 주변 분위기에 맞고 군더더기 없는 간단한 간판이 더 효과를 내지 않을까.

간판은 여러 가지를 표현하여 알리는 역할도 중요하지만, 사업장과 연락처 그리고 하는 일을 단순하게 표시하면 충분하다는 생각이다. 규격이 크고 화려하다고 광고 효과가 클지는 미지수다. 제 규정을 지키면서 목적을 달성하는 사회 풍토가 조성되어야 한다. 나만 앞세우기보다는 우리를 먼저 생각하며 개선되기를 바라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