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책사업 논란… 공청회 열어야"

군·군의회·지역정치인 잠재의식 저조… 개최 불투명

2007-01-03     심영선 기자
충주시가 국책사업으로 추진중인 충주~문경간 중부내륙고속철도 건설 및 건교부의 달천댐(가칭)건설예정 논란과 관련해 전문가를 초청한 괴산군민 공청회를 열자는 주장이 제기됐다.

그러나 이와 관련한 군민들의 요구 및 기대와는 달리 군과 군의회, 지역정치인들의 잠재의식은 매우 저조한 것으로 보이는 등 개최여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일부 군민들은 "고속철도 건설에 따른 군의 장기발전 방안과 댐 건설로 인한 존·폐위기 논란을 부추기고 있는 사안에 대해 군과 군의회, 지역정치인, 사회단체 협의회가 매우 안일하게 대처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사안과 관련한 군민 공청회를 열고 군의 장기발전 방안을 강구하는 자세가 요구되고 있다"며 "군과 군의회, 지역인사들이 적극 나서라"고 요구했다.

이와 맞물려 충주환경운동연합(공동 대표 권희연, 박일선, 최윤환)도 최근 괴산군과 군의회, 지역정치인에게 자료를 내고 충주시가 선정한(제2안 본보보도)발표안은 "지역의 균형발전을 모색하고 이끄는 사안과 거리가 멀다"고 밝혔다.

환경련은 "중부내륙고속철도는 북부지역의 생명선이고 충주와 괴산·음성의 균형발전을 이루는 핵심이 될 것"이라며 "괴산 장연면에 역사가 세워져야 한다"고 충주시가 선정한 사안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또한 "달천댐 건설도 절대 묵인할 수 없는 사안이지만 댐이 건설될 경우 충주시의 피해는 물론 괴산은 자칫 존·폐위기에 내몰릴 수도 있다"고 밝혔다. 환경련은 이와 관련, 지난해 12월26일 환경련 사무실에서 대학교수와 박노한 괴산군의회부의장, 환경련 관계자 등이 참가한 공청회를 열고 다양한 방안을 논의했다.

한편, 중부내륙고속철도 건설은 1조8951억여원을 투입해 오는 2020년까지 경기 여주~충주~경북 문경시를 연결하는 95.8 구간을 건설하고, 여주~충주 구간은 2015년 개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