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설
자전거타기 좋은 모범도시로
2006-11-16 충청타임즈 기자
추진위원회 계획에 따르면 대덕연구단지 주변 갑천과 금명로를 축으로 자전거 순환연계 도로망을 구축하고 둔산지역을 시범지구로 지정, 자전거를 실질적인 교통수단으로 이용토록 한다는 것이다. 또 초·중·고교 1개교씩을 자전거이용 활성화시범학교로 선정, 학교를 중심으로 자전거타기 붐을 일으킨다는 것이다. 이 밖에도 자전거도로지도제작, 자전거의 날 운영 등을 통해 시민의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기로 했다. 또 서남부권 택지개발지구 내에 제대로 된 친환경 자전거전용도로를 조성해 등·하교 및 출·퇴근 때 이용할 수 있는 생활권 자전거전용도로망을 재정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3대 하천 도로를 자전거순환도로 망으로 구축, 건강증진과 레저,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자전거타기가 활성화되면 우선 에너지를 절약과 함께 교통 혼잡, 주차난 등 심각한 교통문제를 완화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소음, 먼지공해를 줄여 쾌적한 환경을 갖출 수 있다. 여기에 레저와 건강 증진도 하는 이점이 있는 데도 자전거타기가 활성화되지 못하는 이유는 시민들이 자동차문화에 길들여져 있는데다 자전거도로망이 제대로 조성돼 있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전거타기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강력히 추진돼야 할 중요한 시책이다.
이번 대전시의 계획이 제대로 진행돼 전국에서 모범적인 자전거타기 좋은 도시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