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청원통합 의회간 찬·반 논란
청주·청원통합 의회간 찬·반 논란
  • 한인섭 기자
  • 승인 2008.02.19 2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드맵 만들어 주민투표"… "청원시 추진" 주장
▲ 박종룡 의원
▲ 노재민 의원
청주·청원 통합 둘러싸고 단체장에 이어 양지역 의회 차원의 찬·반 논란이 뜨겁다.

박종룡 청주시의회 의원은 18일 열린 제 268회 임시회 1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통합 논의를 다시 시작할 시점이라며 구체적 로드맵을 만들어 내년 8월까지 주민투표를 하자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이날 "청원군수가 시 승격 정책을 강력히 추진하고있는 만큼 통합 추진 계기를 삼아 논의를 다시 시작할 때"라고 강조하고 "충북발전의 큰 기폭제가 될 수 있는 청주·청원 통합이 어느 한 개인이나 단체 이기심에 의해 늦춰진다면 삶의 질 저하는 물론 역사의 죄인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이어 "남상우 청주시장이 취임때 부터 통합을 공약사업으로 정해 임기내 이루겠다고 약속했으나 아직 큰 성과가 없다"며 "올 연초 기자회견을 통해 제시한 내년 하반기 추진 일정은 적절치 않아 보여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특히 "총선 의제로 삼아 청주·청원 주민들이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양지역 주민, 봉사·시민단체, 종교계, 학계 등 모두 나서 논의를 시작하자"고 주장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지난 11일 열린 청원군 임시회에서는 통합 반대 입장과 청원시 추진을 촉구하는 주장이 나왔다.

노재민 청원군의회 의원은 "인구증가와 함께 행정수요가 늘고있어 청원시 추진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주민복지와 지역발전을 위해 세부추진계획을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에 앞서 남상우 시장과 김재욱 군수는 지난 1월 신년 기자회견 등을 통해 통합을 둘러싼 신경전을 벌인 바 있다.

청원군은 시 승격 추진단을 구성한데 이어 실태조사, 건의서 작성, 여론조사, 충북도·행자부·국회 제출, 청사이전 등 기본계획과 세부계획을 추진할 방침이어서 논란은 지속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