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ICU 통합논의 '헛바퀴'
KAIST-ICU 통합논의 '헛바퀴'
  • 충청타임즈
  • 승인 2008.01.31 2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조직개편안 따른 상급기관 통·폐합… 진로 불투명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의 변화무쌍한 과학기술 정책으로 대덕특구에 전반적인 지각변동과 혼란이 예상되는 가운데 지난해 큰 이슈였던 ICU(한국정보통신대학교)와 KAIST(한국과학기술원)의 통합문제가 발목을 잡혔다.

정통부 등 정부와 KAIST, 국회 등 통합을 이끌던 3자가 새정부조직개편안에 따라 정체성을 잃고 흔들리면서 통합에 소극적이던 ICU와 통합주인공인 KAIST의 입장이 뒤바뀐 것.

인수위가 던진 정부조직개편이란 변수로 두 대학의 헤드쿼터가 사라지면서 IT업체와 정통부란 우산을 원했던 KAIST에 사실상의 실익이 사라질 가능성이 커 정작 흡수통합의 적극적 주체였던 KAIST가 고민에 빠졌기 때문이다.

이로써 통합을 전제로 올해부터 정통부 예산을 지원받지 못해 한시가 급한 ICU와 자칫 몸집만 커질 우려가 있는 KAIST의 소극적인 대응이 맞물려 8월로 예정된 통합완료가 불투명해졌다. 30일 ICU에 따르면 학처장과 교수, 직원 등 20여명으로 구성된 통합추진위원회 구성을 마치고 통합기본계획을 마련, 구성원의 의견수렴을 거쳐 내달까지 이사회의 승인을 얻을 계획이다.

또 3월 두 대학간 합병약정서(MOU)를 체결한 뒤 KAIST법 및 정관, ICU 정관 개정 등을 거쳐 8월까지 최종 법인합병을 작업을 마친다는 방침이다.

ICU는 지난해 정보통신부와 학교법인 이사회에서 의결한 통합결정에 따라 통합추진위 구성, 통합로드맵 작성, 양 대학간 상견례, 구성원 의견수렴 및 통합기본계획안 논의 등 서둘러 통합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ICU 관계자는 "올해부터 정보통신부에서 지원받던 75억원을 한푼도 받지 못해 서둘러 통합작업을 진행 중이다"며 "통합을 추진하던 정통부가 정부조직개편이란 발등의 불을 끄기에 바뻐 통합에 신경을 못쓰는 사이 학교운영을 위해 적립된 기금에 손을 댈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에 반해 KAIST는 당초입장에서 후퇴, 통합에 조심스런 입장이다.

ICU의 상급기관인인 정보통신부의 해체에 이어 KAIST의 상급부처인 과학기술부가 교육과학부로 흡수될 위기에 놓이면서 KAIST의 진로마저 불투명해졌기 때문이다.

KAIST에는 교육부로 흡수될 경우 자칫 과기부 시절 지원받던 1000억이 넘는 규모의 지원이 사라질 위기감과 함께 ICU의 헤드쿼터였던 정통부의 해체로 ICU가 향유했던 혜택은 누려보지도 못하고 조직만 비대화질 수 있다는 우려가 짙게 깔려 있다.

공교롭게도 두 대학의 상급기관 두 곳이 모두 타 부처로 흡수되면서 이들을 책임질 당사자가 희미해졌고 양 대학 이사회를 구성하는 이사들도 상당수 새로운 인사들로 채워져야 하기 때문에 의결과정에서 잡음도 예상된다.

KAIST 관계자는 "올 3월 정기이사회때 정부조직 개편으로 여러명의 당연직 이사들이 바뀌게 될 것이다"며 "과기부나 정통부는 물론 KAIST도 더 중요하고 시급한 문제를 안고 있다"고 통합을 바라보는 속내를 내비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