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 알려진 다이어트 상식
잘못 알려진 다이어트 상식
  • 충청타임즈
  • 승인 2007.12.24 0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칼럼
정 성 훈 <중앙가정의학과>

◇ 부분 살 빼기가 가능하다

접히는 뱃살만 뺄 수 있다면, 또는 굵은 종아리 살만 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러나 이런 부분 살빼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지방을 줄인다는 것은 몸 전체의 문제이기 때문에 외과적인 수술을 하지 않는 한 생각처럼 손쉽게 특정부위만 뺄 수는 없다. 대신 운동으로 특정 부위를 타이트하게 죄어줄 수는 있다.

◇ 뜨거운 물에 목욕하면 살이 빠진다

목욕하는 것 자체가 에너지가 소비되는 일종의 운동이라는 차원에서 보면 이 말이 어느 정도 맞을 수도 있다. 그리고 에너지 소비량이 찬 물 보다는 뜨거운 물에서 목욕하는 것이 더 높은 건 사실이다. 하지만 뜨거운 목욕이 그 자체로 살이 빠지는 것은 아니다.

때를 밀기 위해 몸을 많이 움직이는 것만큼 살이 빠진다는 의미다. 따라서 뜨거운 욕조 속에 가만히 들어가 있는 것은 별 의미가 없다.

◇ 물을 많이 먹으면 물살이 생긴다.

인체에는 필요 이상의 수분이 체내에 들어오면 땀이나 소변 등 다른 방법으로수분을 배출해내는조절능력이 있다. 따라서 물을 많이 먹는다고 해서 이 물이 살이 되는 경우는 절대 없다.

◇ 사우나를 자주 하면 살이 빠진다

당장 소모하거나 섭취하는 칼로리가 실제로 자신의 체중과 연결되려면 대략 1∼2주 가량의 시간이 걸린다. 따라서 사우나를 한 번 갔다 왔는데 체중이 바로 준다는 것은 엄밀히 말해 체중이 준 것이 아니라 몸 안의 수분이 빠져나간 때문이다.

사우나 자체만으로 살(지방)을 빼는 것은 어렵다. 대신 사우나에 가서 열심히 몸을 움직이고 운동을 하다보면 그 때문에 살을 조금씩 뺄 수는 있다. 시간이 지나면 인체가 저절로 필요한 만큼 수분을 다시 들여와 축적하기 때문에 살빼기 위한 사우나는 아무 의미가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