톡톡튀는 개성만점 이색학과 끌리면 오라
톡톡튀는 개성만점 이색학과 끌리면 오라
  • 연숙자 기자
  • 승인 2007.12.11 2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격적인 입학원서 접수를 앞두고 있는 도내 각 대학은 각 과마다 전망과 이색적인 학과를 신설하고 학생 유치를 위한 홍보로 뜨겁다. 개성이 중시되고, 취업을 염두에 둔 학생들의 고민이 학과 선택을 좌우하고 있는 지금, 도내 각 대학들이 내놓고 있는 이색학과를 소개하고 이에 대한 전망을 살펴보았다.


◇ 충북대학교-특용작물학과
첨단농업으로 경제 선진화를 꿈꾼다.

특용작물학과는 담배와 인삼분야를 연구하는 학과로, 국내 대학에서 유일하게 운영되고 있다. 전문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지난 1968년 설립된 후 그동안 배출된 졸업생은 KT&G, 잎담배생산협동조합, 인삼조합 등에서 우리나라 담배와 인삼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해왔다.

담배분애의 연구를 시작으로 과가 설립되었지만, 한 품목에 대한 제한된 연구에서 벗어나기 위해 2005년부터 인삼과 특용식물을 연구하는 특용식물학과로 개편했다. 현재 특용식물, 토종식품 등 토종자원의 부가가치 향상과 토종생물자원의 기능성 신소재 개발과 산업화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거듭나고 있다.

△ 교육 과정
재배학원론, 작물생리학, 유전학, 실험통계학, 토양학, 비료학 등 재배 분야의 기초학문으로부터 분자생물학, 식물육종학, 식물유전공학, 연초재배학, 인삼재배학 등의 재배학 분야의 심화학문 분야를 다루고 운료엽가공론, 인삼가공론, 담배제조학 등의 2차 산업 분야와, 특용식물이용론, 특용식물정보론, 식물성분분석, 현장실습, 기호품학, 인삼성분 효능론 등의 특용식물 전반에 대해서 이론과 실험, 실습을 겸하고 있다.

△ 졸업 후 진로
KT&G, 한국인삼공사, 경영전략연구소, 엽연초생산조합, 향료연구소, 인삼협동조합, 농협중앙회, 농촌진흥청, 농산물검사소, 인삼가공 및 제품생산회사, 농업기술원, 벤처창업, 교육직, 공무원.

◇ 청주대학교-중국통상학과
글로벌시대, 세계를 움직이는 인재를 양성한다.

중국통상학과는 중국을 중심으로 한 동북아 국제통상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을 밟고 있다. 지난 2003년 신설된 학과로, 떠오르는 경제대국 중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역사, 사상, 민족, 언어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친중국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해 국제전문가로의 미래를 제시한다. 특히 차별화된 학과 운영을 위해 중국 산동대학에 국제교류 프로그램 학생파견, 차이니스데이 '반갑다 친구야!', 누리해외시장개척 마케팅 경연대회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을 지원하고 있다.

△ 교육과정
국제무역, 국제경영, 국제통상법 등을 습득하게 함으로써 동북아 경제중심 국가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의 무역, 통상, 문화교류 등의 실질적인 업무를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현장중심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해 실질적인 통상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실무능력 배양과 글로벌시대에 부응하는 국제지역 전문가로의 인적 양성을 목표로 한다.

△ 졸업 후 진로
정부기관, 대기업 및 중소규모 기업의 중국통상 실무전문가, 중국관련 벤처기업과 무역업 창업, 국제기구, 외교기관, 무역, 관광, 컨설팅 등 국제지역 전문가로 활동.

◇ 서원대학교-화예디자인학과
꽃으로 세상을 디자인한다.

웰빙과 친환경시대를 맞이하며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 화예디자인학과는 꽃과 예술의 접목으로 국제적인 화예예술가 양성을 지향한다. 아직 일반인들에겐 낯설지만, 2007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체험프로그램에 참가해 다양한 꽃디자인을 선보여 호응을 얻었다. 소득 수준의 향상속에 문화산업으로의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이 학과는 꽃이라는 생명과 미라는 순수예술을 지향하고 있다. 응용미술분야를 축으로 미술의 기본부터 충실히 다져나가는 교육과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며 체계적고 균형있는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독창적인 예술인 양성을 추구한다.

△ 교육과정
기초과정에서는 공간, 구조, 재료 등에 관한 폭넓은 이해와 기초 기술을 습득하며, 화예의 개념과 화예의 역사 등을 학습하게 된다. 전공과정에서는 창의적인 사고, 표현에 관한 포괄적인 학습으로 창의적인 작가 육성과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 졸업 후 진로
호텔, 백화점, 무대장식 등의 공간장식 및 연출가, 전문 Florist, 파티 플래너, 푸드 스타일리스트, 실내조경, 순수작품, 환경작품, 설치미술, 대지미술, 도시구성, 화예장식 소재업, 화예장식 가공업, 화훼생산, 화훼경매업, 화예작품치료, 색채치료, 원예치료, 컬러리스트산업기사.

◇ 주성대학-인터넷쇼핑몰마케팅
초고속 시대, 온라인으로 승부한다.

급속한 인터넷 확산으로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는 인터넷. 이제 인터넷으로 생활을 움직이는 시대가 되었다. 인터넷쇼핑몰마케팅과는 이러한 시대 반영을 학과에 도입해 인터넷쇼핑몰에 특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입학과 동시에 무료 인터넷쇼핑몰 분양과 함께 운영을 통한 현장경험 습득 등으로 유통업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인터넷쇼핑몰을 이용해 사업에 필요한 제반사항을 학습한다. 또한 인터넷쇼핑몰을 좀 더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경험과 지식을 배우고, 쇼핑몰 머천다이저 능력과 고객관리 능력을 겸비한 인재양성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다.

△ 교육과정
실제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사례 연구, 창업을 위한 사업계획서 작성 및 검토, 사업계획서에서 제시한 목표치를 달성하기 위한 실천방침 수립, 쇼핑 텔레마케팅 지식 습득, 인터넷쇼핑몰을 운영하기 위한 여러 가지 IT기술 습득을 교육한다.

△ 졸업 후 진로
현대홈쇼핑, G마켓, 홈플러스, 인터넷쇼핑몰 창업, 텔레마케터 양성지도사.

◇ 충청대학-스포츠외교학과
태권도로 세계에 한국을 심는다. 스포츠를 통한 외교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학과로 유능한 국제스포츠 지도자 양성을 목표로한다. 1988년 학과를 신설, 국제화시대에 우리 전통무술인 태권도를 매개로 스포츠 외교의 진로를 모색하고 국내 전통무예의 무도적 순수성과 현대과학의 운동처방 기능을 접목해 교육한다.

또한 세계태권도문화사절단을 운영, 각국을 돌며 태권도 시범을 통한 민간외교관으로서 활약하고, 스포츠, 교육, 전통, 관광 등 태권도를 종합문화상품으로 개발해 문화 콘텐츠화하고 있다.

△ 교육과정
국제 스포츠마케팅 기술을 습득하고 외국어 및 레저 스포츠, 무도 기능을 연마한다. 태권도, 스포츠 외교론, 국제경기심판론, 스키, 스포츠댄스 등을 교과 과정으로 실무와 현장을 연계한 교육을 진행한다.

△ 졸업후진로
한국국제협력요원(KOICA), 해외 파견 태권도 국제사범, 사설경호, 경비 지도사 , 국제 스포츠, 레크리에이션 지도자, 각종 국제대회 담당관, 국내 체육지도자, 국제 스포츠연맹요원, 무술경관.

◇ 충주대학교-전문응급구조학과
재난의 현장에서 활동한다. 눈부신 발전을 이룬 현대사회지만 사고나 재해의 규모도 대형화되고 있다. 전문응급구조학과는 전문적인 응급처치 인력의 필요성에 따라 학과를 개설하고 1급 응급구조사를 양성, 배출시키고 있다. 전문 응급구조사는 병원 전 현장에서 전문적인 응급처치를 수행하고, 의료기관에서는 진료의 보조자로서 응급의료 업무를 맡게된다. 4년제 전문 응급구조학 전공으로는 국내 2번째 개설 학과로 학술제를 통해 응급의료장비 전시회를 개최하고 전문적인 응급처치 기술들을 연마해 각종 재해와 사고에 대비한 모의훈련 실시로 전문응급구조사를 양성한다.

△ 교육과정
전문응급구조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교육하고 현장실습을 진행한다. 또 응급구조와 관련된 체계적이고 다양한 과학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 졸업 후 진로
소방공무원(119구급대), 권역별응급의료센터, 응급의료기관, 응급환자이송단, 응급환자이송업, 응급의료정보센터, 산업장 의무실, 각 기관의 건강센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