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 성장의 기본 원칙
키 성장의 기본 원칙
  • 충청타임즈
  • 승인 2007.11.26 2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칼럼
류 정 만 원장 <솔 한의원>

최근 들어 외모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키 때문에 한의원에 오시는 분들이 많아졌다. 키 성장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원칙에 대해 살펴보자.

◇ 양질의 숙면은 성장의 보약

키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장호르몬은 보통 밤 10시부터 새벽 2시 사이에 가장 활발하게 분비된다. 잠이 들고 난 1시간 후부터 4시간 사이에 가장 활발히 분비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잠을 많이 잔다고 좋은 것은 아니다. 중요한 것은 잠의 양이 아니라 질이다. 깊은 잠을 자기 위해서는 잠들기 전에 초콜릿, 콜라, 커피 등 뇌를 각성시키는 것들은 피해야 한다.

◇ 충분한 영양 섭취는 키 성장의 기초 공사

성장 식단의 핵심은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 특히 단백질은 혈액과 근육, 뼈를 만들고 성장호르몬의 원료가 되는 중요한 영양소이므로 섭취에 소홀함이 없도록 한다. 단, 지나치게 육류위주의 식사를 하면 위에 부담을 주고 지방 축적으로 성장판을 막을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칼슘은 골격 형성과 근육을 발달시켜 뼈를 튼튼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요즘 부모들은 칼슘이 키 크는 데 좋다고 하여 칼슘 함유 영양제까지 먹이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과잉섭취를 하면 오히려 성장판이 막혀 키가 더 크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 좋은 운동은 성장의 원동력

운동을 하게 되면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많아지게 되고, 성장호르몬은 키 성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성장판을 자극시켜 뼈 성장을 촉진시킨다. 도움이 되는 운동으로는 철봉이나 훌라후프, 달리기, 줄넘기, 자전거, 수영, 농구, 배구 등이 있다. 이 운동들은 뼈의 성장을 촉진하기 때문에 도움이 된다.

◇ 바른 자세와 긍정적 사고방식은 성장의 윤활유

장시간 책상에 앉아 공부를 하거나 컴퓨터 게임에 열중하는 아이들은 잘못 된 자세를 가지기 쉽다. 구부정한 어깨, 거북목 자세 등은 키 성장을 방해하고 심지어 척추 측만증을 일으키기도 한다.

최근 들어 척추 측만증 때문에 고생하는 학생들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라서 이 부분에 부모님이 많은 관심을 가져 줄 필요가 있다. 항상 바른 자세로 생활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