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체험프로그램으로 경력 쌓기
직장체험프로그램으로 경력 쌓기
  • 충청타임즈
  • 승인 2007.11.21 2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광장
박 지 숙 <대전지방노동청대전종합고용지원센터>

몇년 전부터 청년실업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고등학교·대학(교) 졸업 후 바로 취업을 하지 못한 경력 없는 청년실업자들의 취업문제가 더욱 심각한 실정이다.

최근 기업의 경력직 채용, 수시채용 등 채용패턴의 변화에 따라 경력이 취업의 성패를 좌우하는데 주요한 변수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대학생활 또는 졸업 후 경력(경험)을 쌓기 위해 아르바이트, 봉사활동, 인턴 등을 하고 있으나 직종이 다양하지 못할 뿐더러 체계적이지 않아 대부분 경력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소하기 위해 단기간에 좋은 경험을 쌓을 수 있는 노동부 직장체험프로그램 활용을 적극 추천한다.

아직까지는 청소년직장체험프로그램이 미취업 청소년들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해마다 신청자가 증가 추세에 있으며, 프로그램 수료 후 노동부 장관의 인증서가 발급되어 경력으로 충분히 인정받을 수 있다.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소감문을 보면 "조직생활과 인간관계가 어떤 것인지를 일깨워줬고, 내가 일을 한다는 자부심을 느끼게 해주었다. 또한 이력서에 경력사항으로 쓸 수 있어서 큰 힘이 되었다"고 말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의 참여 대상은 15세 이상 29세 이하로 고용보험 가입경험 1년 미만인 미취업 청소년(재학생, 휴학생 포함)에게 해당된다. 연수기간은 공공기관에서 2개월, 민간기업의 경우 4개월에서 최대 6개월까지 가능하다.

또한 1개월 동안 27일 이상 출석을 하면 30만원의 연수수당도 지급되며, 연수 중 사고에 대비해 재해보험에도 가입된다.

직장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본인이 신분증과 사진 1매를 지참하여 가까운 고용지원센터를 찾아가 신청을 하면 되고, 적정한 연수기관에 알선이 이루어지면 연수기관과 협약을 맺고 연수를 실시하게 된다.

청소년직장체험프로그램은 경력형성 기회뿐만 아니라 다양한 직장체험을 통하여 진로탐색, 직업에 대한 폭넓은 인식과 직업의식 고취로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설계 능력을 제고하는데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