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창산단 소각장 건립 民-官 갈등 고조
오창산단 소각장 건립 民-官 갈등 고조
  • 이상덕 기자
  • 승인 2007.11.09 2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등 300여명 반대집회… 백지화 요구
오창과학산업단지 내 매립장 광역화와 소각장 건립 추진을 놓고 청원군과 지역주민들의 갈등이 점차 고조되고 있다.

오창과학단지 매립장 광역화 및 소각장 반대연대는 8일 오전 11시 오창산단 내 오창프라자 앞에서 오창주민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소각장 설치 반대집회를 개최했다.

주민들과 매립장 광역화 및 소각장 반대연대는 이날 매립장 광역화 철회, 단지 내 폐기물처리, 소각장 전면 백지화 등을 요구했다.

하지만 소각장 건립은 지난 95년 12월 29일 산업단지 용지 조성 당시부터 예정돼 있던 사업이어서 현재 환경청의 환경영향평가만 남은 상태다.

JH 개발은 법규정상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시설인데다 사업이 상당부분 진행돼 주민 반발이 있더라도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매립장 광역화 역시 거리제한이 없지만, 청원군이 주민 민원을 고려해 오창산단 내 생활쓰레기만을 처리하는 조건으로 허가를 줬으나 JH개발은 청주지법에 행정소송을 제기해 사업장 반경 150Km 범위에서 발생하는 폐기물 반입이 가능하다는 판결을 지난 4월 받아낸 상태다.

그러나 주민들은 올 여름 업체측이 에어돔에 9개의 구멍을 뚫어 폐가스를 무단 배출시켰고, 대기오염평가 7개의 항목 중 4개만을 측정했다며 원래 허가한 대로 단지내 쓰레기만 처리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특히 광역매립장이 법원 판결대로 가동될 경우 주민 생존권, 환경권을 위협할 게 뻔해 매립장 광역화와 소각장을 반드시 저지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청원군청과 충북도청 서문 앞에 오는 26일까지 유효한 집회신고를 내는 등 반발 수위를 높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