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대 복지프로젝트 발표
7대 복지프로젝트 발표
  • 남경훈 기자
  • 승인 2007.10.29 2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보편·예방·맞춤형 복지 강조
지난 주말과 휴일까지 연이어 사흘 동안 충청권을 공략한 한나라당 이명박 대선 후보가 28일 청주에서 복지정책을 발표했다.

▲ 한나라당 이명박 대선후보가 28일 오전 청주 노인복지시설 실버빌리지에서 복지정책 '생애희망 디딤돌 7대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있다./유현덕기자
이 후보는 이날 청주시 상당구 사천동에 위치한 율량교회가 운영하는 실버노인요양원에서 '7대 복지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자신이)어려울 때 삶의 디딤돌이 되고 도움이 필요할 때 기회의 사다리를 놓겠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빈곤층뿐만 아니라 중산층 이하의 일반 국민 대다수를 복지정책의 직접적 수혜계층으로 설정하고 있다"며 "보편적 복지, 예방적 복지, 맞춤형 복지를 위해 '생의 희망 디딤돌 7대 복지프로젝트'를 국민들에게 제시한다"고 밝혔다.

그는 7대 복지프로젝트로 아이를 낳고 기르는 것이 행복한 나라 가난의 대물림이 없는 교육기회가 열려있는 나라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청년들에게 용기를 주는 나라 제2인생을 개척하는 중년들에게 도움을 주는 나라 노년이 외롭거나 힘들지 않은 나라 빈곤에서 탈출하는 데 실질적인 힘을 주는 나라 장애인이 마음놓고 어울려 살 수 있는 나라를 제시했다.

이 후보는 실천방안에 대해 "불임 치료와 임신 전후의 필수의료, 분만 의료비 지원을 대폭 확대하겠다"며 "영·유아 보육과 유아교육을 국가가 책임지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이어 "사교육비 절감 프로젝트를 시행해 학부모의 부담을 덜어주고 맞춤형 장학제도를 마련해 가난 때문에 원하는 학교에 못가는 학생이 없도록 하겠다"면서 "5년간 10만명의 청년을 해외기업이나 개도국 봉사단으로 파견하고 신혼부부에게 해마다 12만호의 주택을 공급하겠다"고 역설했다.

특히 이 후보는 "중증치매, 중풍 부모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해 간병 부담을 덜어주겠다"며 "해마다 2만5000호의 장기 전세주택을 공급해 주거안정을 도와주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암이나 중증질환에 대한 보장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정년연장, 임금피크제, 고령고용촉진장려금 지원확대 등으로 일자리를 많이 제공하겠다"며 "기초노령연금을 단계적으로 상향 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이 후보는 "저소득층에 대한 각종 지원을 개인별로 맞춤형 형태로 재편하고 기초생활수급자에 대한 근로인센티브를 부여하겠다"며 "중증 장애인에 대한 기초 장애연금을 도입해 기초생활을 보장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