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내버스 개혁 계획안 발표
대전시내버스 개혁 계획안 발표
  • 충청타임즈
  • 승인 2007.10.19 2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견 수렴해 5대 목표·30개 과제 선정
13면(대전)

책임경영 의무화·적자비용 시에서 지원 등

대전시(시장 박성효)는 18일 현행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버스업체 책임경영제로 전환하고, 간선 지선체계로의 노선 개편과 버스운영 기반시설 확충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시내버스개혁 기본계획안을 발표했다.

시는 이 시내버스 개혁 기본계획안을 마련하기까지 20차례 이상 전문가와 시민토론회 등을 개최해 다양한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개혁 5대 목표와 30개 개혁과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버스업체 책임경영제는 의존적인 경영관행에서 탈피해 책임경영을 의무화하고, 안정적이고 승객 중심의 버스운행과 모범 운전기사 양성 및 수요창출에 노력하도록 했다.

시에서는 무료환승이나 외곽 비수익노선 운행에 따른 적자비용의 일부를 버스업계에 지원하고 버스운행 여건과 기반시설을 대폭 개선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운송수입금 관리주체를 시에서 버스조합으로 이전한다.

노선운영체계 개선을 위해 오는 2008년 7월부터 현행 굴곡 장대 버스노선을 간선 지선체계로 전면 개편해 버스의 이동성과 정시성 및 접근성을 높이고, 노선개편과 연계해 버스정류소 2∼3개를 무정차하는 급행노선을 신설할 계획이다.

또 지하철 1호선과 X축을 형성하는 BRT노선 1∼2개 시범도입을 검토해 시내버스 이용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안내체계(ARS, BIT, 콜센터) 개선과 대중교통 환승센터 개발 등을 추진한다.

시는 버스 전용차로와 교통혼잡노선의 전용차로 운영시간을 확대하고 혼잡교차로 버스우선 대기공간을 신설하는 한편, 저상버스 483대 도입 등 차량고급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이밖에 버스이용수요 창출을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개발하고 관리평가시스템 제도화 및 친절기사 양성관리를 위해 시민평가단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현재의 준공영제를 계속 유지한다면 재정지원금이 해마다 40억∼50억원씩 상승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새로운 운영체제의 도입은 반드시 필요한 현실"이라며 "버스업계의 책임경영 부담은 있겠지만, 준공영제 시행전 업계의 비용절감 노력정도면 충분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10월 중 시내버스 발전위원회에서 확정되면 오는 2008년 1월부터 본격 적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