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권 핵심도시 발전위해 청주·청원 통합 선결돼야"
"중부권 핵심도시 발전위해 청주·청원 통합 선결돼야"
  • 한인섭 기자
  • 승인 2007.10.16 2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종호 청주대 교수, 광역도시 발전 토론회서 지적
청주권 광역도시 발전을 위해서는 청주·청원 통합이 선결돼야할 것으로 지적됐다.

박종호 청주대 명예교수는 15일 청주시의회 특별위원회실에서 열린 '2025 청주도시기본계획 수립에 즈음한 청주권 광역 도시 발전전략에 대한 토론회'에서 통합을 전제하지않은 광역 개발 계획은 의미가 없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박 교수는 이날 청주권이 중부권의 핵심 도시로 부상하려면 합리적 중심지 이론을 적용한 공간구조 재편성 대전∼천안∼세종시 등과의 교류체계 확보 무심천∼미호천 축의 수변생활권 설정 청주공항 중심의 에어폴리스 건설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양 자치단체에 의견을 제시할 청주·청원 공동발전 협의회를 구성해야한다고 밝혔다.

박 교수는 "양 지역의 공동 발전을 모색할 협의회 발족이 시급하다"며 "협의회는 양 자치단체가 수립한 지역계획과 장기발전계획의중복투자·예산낭비 여부, 주민의견, 개발장애 요인 등을 검토해 의견을 제시하는 역할을 해야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교수는 또 "행정중심복합도시 배후 역할을 할 청주권은 유리한 조건과 발전 잠재력을 갖고 있으나 양 자치단체로 갈려 걸맞는 도시계획 수립이 어려운 실정"이라며 "통합이 이뤄질 때까지 광역 개념을 벗어난 개발은 유보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