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을 말하기 전에 해야 할 일
통합을 말하기 전에 해야 할 일
  • 충청타임즈
  • 승인 2007.10.16 2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논단
강 태 재 <충북시민사회연대회의 상임대표>

지난 2005년 청주·청원 통합 여부를 묻는 주민투표를 실시한지 2년이 되자, 다시 통합논의가 일기 시작했다. 언론에서 먼저 불을 붙이고, 일부 지역 정치인들이 이를 받았다. 학계에서도 청주시의회에서도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청주·청원 통합문제는 그리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섣부른 불쏘시개로 논의에 점화를 하는 것이 자칫 일을 더욱 어렵게 만들 수도 있다.

그러기에 통합을 말하기 전에 먼저 해야 할 일이 있다. 먼저, 확고하게 '통합절대반대' 의지를 갖고 있는 청원군수의 뜻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청원군수의 '통합절대반대'를 '무조건통합찬성'으로 바꿀 수 있는 사람은 청원군민 밖에 없다. 절대다수의 청원군민이 통합을 원하지 않으면 이 상황을 바꿀 수 없다. 이제까지 몇차례의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청원군민의 60% 정도가 통합 찬성의견을 보이고 있는데도 주민투표에서 실패했다. 정략적인 측면에서 통합반대를 유도해 냈기 때문이다. 이것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은 절대다수의 청원군민이 통합을 요구하는 길 밖에 없다. 그러자면 청원군민의 마음을 얻어야 하고, 마음을 얻으려면 진실로 마음을 열고 함께 고민하여 상생의 길을 찾아야 하는 것이다.

지난 2005년 통합추진 당시 청주시는 급히 50대 공약을 발표한 바 있다. 주민투표 부결 이후 50대 공약은 어떻게 됐나. 단 한 번이라도 검토된 적이 있었던가 물론 자치단체장이 바뀌었고, 담당공무원도 바뀌었겠지만, 통합의 당위성이 바뀐 것이 아니고 시장공약에도 통합이 들어 있으면 이러한 문제를 검토해 보아야 하지 않은가. 그럼에도 현실은 어떠한가. 엊그제 준공된 목련공원 화장장의 경우 청주시민에게는 6만원을 받지만, 청주 이외 지역인에게는 30만원을 받는다고 한다. 같은 청주권인 청원군 주민에게도 마찬가지로 30만원의 사용료가 적용된다는 것이다. 이러고도 같은 생활권이니 동일한 문화권에 역사적 동질성 운운하며 통합을 말할 수 있는가. 고속철도 오송역사 건설비 분담에 대해 역 이름이 '오송'이라서 청주시가 분담에 응할 수 없다는 편협한 마인드를 가지고 통합을 말해서야 되겠는가.

어제 청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가 마련한 청주광역권 도시발전전략 토론회에서 제시된 지역간 연계협력 사업이나 테마별 문화여가시설 확충 방안은 양 지역이 상생할 수 있는 대안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이러한 복안도 청원군 장기발전계획과 함께 논의되어야 실현성이 있지, 일방적으로 추진해서 될 일이 아니다. 뿐만 아니라, 이날 토론에서도 지적됐듯이 청원군 내 특정지역만 골라서 협력사업을 추진할 경우 다른 지역의 청원군민은 어떻게 생각하겠느냐는 것이다.

청주시가 참으로 상생의 통합을 이뤄내려는 진정성을 인정받으려면 청주·청원 광역권 전체를 모두 아우르는 청사진을 만들어야 하고, 마땅히 함께 머리를 맞대고 풀어내야 하는 것이다. 필자의 경우 지난 2005년 당시 청주·청원 통합 추진운동을 하면서 청주시 당국에 청원군 전체를 권역별로 특화하는 상생의 방안을 제시해 줄 것을 요구했지만, 주민투표일정에 밀려 구체화되지 못해 못내 아쉬웠던 기억을 갖고 있다.

정녕 통합을 원하거든 무책임한 발화부터 하지 말라. 통합을 말하기 전에, 통합의 당위성을 주장하기에 앞서, 청주·청원이 함께 발전해 나아갈 방안부터 마련해 청원군민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