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 테크노폴리스 딜레마
당진 테크노폴리스 딜레마
  • 안병권 기자
  • 승인 2007.10.15 2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안 병 권<부국장(당진)>

당진 테크노폴리스 조성사업이 주민들의 거센 반발로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

송악면 오곡리 일원 주민들은 두차례에 걸친 사전환경성 검토 주민설명회를 무산시킨 뒤 지난 8일 군청에서 100여명이 반대시위를 갖고 '우리 고장은 우리가 지켜 나간다'는 등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주민들은 그동안 당진군에 질의서를 수차례 보내는 등 사업의 부당성을 알리는데 주력하며 군수와의 면담을 시도했다.

우여곡절 끝에 지난 12일 테크노폴리스 반대 대책위(위원장 송규섭)와 민종기 군수의 면담이 성사됐다.

첫 만남인 만큼 군과 주민간의 첨예한 시각차가 여실히 드러났다.

민 군수는 "주민의 심려를 끼쳐 마음이 아프지만 도시발전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주민피해 최소화에 역점을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대해 대책위는 "주민의 의견을 무시한 일방적인 사업추진에 절대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또 사업 주체인 한화에 대해서도 '개발이익을 독점하려는 것'에 거부의사를 밝혔다.

'로마는 로마인에게 돌려줘야' 하듯이 조상 대대로 물려받은 토지는 현지주민에게 당연히 돌려줘야 할 사안이라는 것이다.

난개발을 막기 위해서는 당진군-산업은행-주민이 참여하는 개발 로드맵을 설정하자고 역주문에 나섰다.

영리를 위한 일방적 개발이 아닌 친환경·주민참여 개발이 우선시되어야 한다고 군과 대립각을 세웠다.

대책위는 송악면 오곡리 일원이 아니더라도 당진에 얼마든지 테크노폴리스 조성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인근에 조성된 합덕지방산단의 경우 아직 미분양으로 남아 있기 때문이다.

지역의 균형발전 측면에서 보더라도 당진군의 낙후지역을 대상으로 테크노폴리스 조성에 나서라는 것이다. 또한 산업단지를 조성하면 자연스런 인구증가로 시 승격에 한 발 더 다가간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주민들은 회의적이다.

말 그대로 수도권과 한시간 대의 통근거리인 관계로 대부분이 출퇴근할 것이란 주장이다.

현재도 이른 아침 수도권에서 당진 고대·부곡산단으로 출근하는 행렬이 줄을 잇는 등 이런 현상은 흔히 볼 수 있다. 이는 수도권과 가까운 측면도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주거환경의 열악함에서 찾을 수 있다.

주거환경 개선을 뒤로하고 산업단지 조성과 기업유치에 전념하는게 과연 타당한 것인가에 대해 주민들은 고개를 가로 젓는다.

산업단지 조성에 앞서 최우선적으로 주민은 물론, 외지인들의 살기좋은 고장을 만들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민 군수는 그린도시를 선포하고 환경을 최우선으로 하며 경쟁력 있는 고부가가치 하이테크 개발에 나서자는 입장이다. 또한, 주민이 반대해도 테크노폴리스는 진행하겠다는 것이다. 산업입지법에 따른 법 테두리 안에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다.

하지만 테크노폴리스 조성 반대이유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 주민과 당진군이 윈-윈 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군수의 제안에 주민들은 큰 기대를 걸지 않고 있다. 그냥 듣기좋은 말로 넘기는 분위기다. 그만큼 불신의 벽이 두텁다.

주민들은 개발행위 제한구역 지정을 전면 해제하고 경제자유구역 지정 후 개발여부 재협의에 나서는 방안을 일관되게 요구하고 있다.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법률 제10조 '주민등의 의견청취' 조항엔 "산업단지를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중요사항을 변경하려는 경우에는 주민 및 관계전문가 등의 의견을 들어야 하고, 그 의견이 타당하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이를 반영하여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이처럼 테크노폴리스 조성사업이 표류하는 가운데 특수목적법인 설립을 위한 출자지분 결의안이 오는 19일 당진군의회 산업건설위원회에 상정될 예정이다.

하지만 테크노폴리스 조성반대 대책위는 군의원을 상대로 상임위에서 부결시킬 것을 강력 주문하고 있다.

출자지분 결의안에 대한 당진군의회 상임위의 결과에 따라 테크노폴리스 사업의 향방은 180도 달라질 수도 있다.

이 때문에 주민들은 군의회 상정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