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감기란
어린이 감기란
  • 충청타임즈
  • 승인 2007.10.07 2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칼럼
이 영 두 원장 <이영두소아과>

감기는 아이들에게 가장 흔히 걸리는 질환이고, 다른 모든 질병을 합한 것보다 훨씬 더 많이 걸리는 질병이다. 아이들은 어른들보다 감기에 잘 걸리고 또 잘 낳지도 않는다. 그래서 치료와 예방을 통해 빨리 감기에 낳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감기에 걸렸을때 가습기는

가습기는 호흡기 질환의 치료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가습기를 잘못 사용하면 안 쓰는 것만 못한 결과를 가져오므로 올바른 사용법을 익히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개인적으로는 후두염을 제외하고는 온습기가 더 좋다고 생각한다.

다만 온습기 사용때는 습도를 많이 올리는 대신 아기가 화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가습기를 틀 때 주의사항은 물 매일 갈기, 청소 매일하기, 물은 끓였다가 식힌물 사용, 방의 환기를 잘시켜야 한다.

◇ 아이를 춥게 키우면 감기에 안 걸린나

한마디로 말하면 전혀 근거 없는 말이다. 특히 기관지 계통이 안 좋은 어린이들에게는 독약을 먹인 것과 같다. 더욱이 우리나라와 같이 공해가 심각한 나라에서는 절대로 안 된다. 춥게 키우면 공기가 좋은 나라에서는 아이들이 추위에 대한 저항력과 약간의 감기가 걸려도 자신이 극복할 수 있는 힘을 키울 수 있다. 그래서 공기가 좋은 나라에서는 약한 감기가 걸렸을 때 맑은 공기를 마시게 나가 놀게하기도 한다. 그러나 공기오염이 심한 나라에서는 오히려 춥게 키우면 더욱 감기에 잘 걸리고 약한 아이들에게 감기 저항력을 더 키우려 춥게 키운다는 것은 곤란하다. 그래서 찬공기를 마시지 말고, 찬음식·아이스크림 등을 먹는 것을 삼가며, 바람이 불면 외출을 자제하고 운동은 절대로 금지시켜야 한다.

◇ 감기에 목욕이 좋은가

심하지 않은 감기에 걸렸을 때 가벼운 목욕을 주의해서 시키는 것은 상관이 없다. 따뜻한 물에 따뜻한 실내에서 짧게 가볍게 시키고 바로 닦는다.

또 옷을 얼른 입히고 약간 놀아주면서 몸에 열을 발생시킨 후에 잠을 재우는 것이 좋다. 목욕을 시키면 아기의 체력 손실이 있으므로 때 빼고 광낼 정도의 목욕은 곤란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