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이 더 행복한 민생치안 정착 결실”
“도민이 더 행복한 민생치안 정착 결실”
  • 하성진 기자
  • 승인 2023.05.25 1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범 2주년 충북도자치경찰위원회 남기헌 위원장
충북형 도민 중심 치안 행정 시스템 정착 긍정 평가
첫 사업 `독거노인 생활안전 사랑애' 기관단체 호응
자치경찰제 홍보 · 대안 등 마련 … 이원화 모델 준비

출범 2주년을 맞은 충북자치경찰위원회 남기헌 위원장(사진)은 자치경찰의 목표는 `도민이 더 행복한 민생치안 정착'에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2년간 소통과 협치에 방점을 두고 충북형 자치경찰제 시행에 모든 열정을 쏟아냈다. 남 위원장은 자치경찰제도의 정착은 중앙정부의 철저한 분권정신에 입각한 기능이양과 운영과정에서 자치경찰 이해당사자들의 소통과 협치 정신으로의 살신성인 자세에 달려있다고 했다. 그에게 그동안의 소회와 남은 1년간 추진해 나갈 치안 정책 방향 등을 들어봤다.



- 충북형 자치경찰위원회 출범 2주년을 맞았다. 소회는.

△처음 가는 길이라서 모든 것이 새롭고 어려움이 많이 상존하고 있지만, 초대위원장으로서 자치경찰제도를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고 싶은 마음이 간절해 오직 도민만 바라보고 달려왔다. 다행히 여러 가지 어려움을 안고 출범했지만 `도민 중심의 치안 행정 시스템'으로 충북형 자치경찰제도를 정착시키고자 하는 결과들이 각계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어 기쁘다.



- 자치경찰제도 정립을 위해 공들였던 주요정책은.

△지방자치시대답게 자치경찰제 운영방식의 변화를 추진했다. 주민의 생각이 자치경찰 정책과정에 담겨지도록 최일선 경찰서에 `자치경찰 치안협의체'를 만들어 운영했다. 협의체는 도내 12개 경찰서에 약 30명 내외의 지역과 주민을 대표할 수 있는 위원들로 구성했다. 거수기의 역할이 아닌 비판적 토론이 성숙되고, 제출된 안건이 부결되기도 하며, 위원중심의 제안이 많아져 `주민중심 지역중심'으로 결정돼 긍정적 효과가 있다는 평가다.



- 2년간의 성과를 꼽는다면.

△지역 맞춤형 농산물 도난 예방대책을 추진했다. 그간 도시중심, 기업, 고소득층 중심의 재산 보호문제에 관심이 더했다면 자치경찰시대는 사회적 약자 보호차원에서 농촌지역 농산물 도난 예방대책을 강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위원회의 의견을 반영해 지역별 유관기관 핫라인 구축과 합동 순찰을 했다. 또 전국 최초 이동형 CCTV 보급 등을 통해 절도 건수는 줄고, 검거율은 상승해 농산물 도난예방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도민의 생명보호를 위한 주취자 응급의료센터를 개소했다.

이 센터가 개설되면서 충북도와 충북경찰청, 그리고 청주의료원 등 유관기관간 협업을 해 청주의료원 내 주취자 응급의료센터를 24시간 운영하고 있다. 주취자, 의료진, 병원이용자 안전 보호 및 경찰력 낭비 해결이라는 성과를 내고 있다. 이는 다른 지역의 주취자 응급센터 필요성을 강조할 때 충북사례가 우수사례로 언론에 보도되기도 했다. 앞으로 북부권 주취자 응급의료센터도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도민의 자발적 기부와 기업의 사회공헌을 통한 치안 인프라 강화를 위해 전국에서 처음으로 `함께해요! 내 고향 내부모 사랑애 사업'을 추진했다. 제가 경찰예산의 부족함을 극복하고 `우리 동네 치안망을 어떻게 만들어 갈까'에 대한 고민을 한 결과의 산물이기도 하다.

제1호 사업으로 독거노인 생활안전을 위한 사랑애 사업을 실시했는데 단숨에 도내 11개 기관·단체가 참여했다.

충북자치경찰위원회 출범 후 전략적 홍보를 위해 충북도 디자인실에 의뢰해 전국 최초로 독자적인 CI도 제작했다.



- 그동안 여러 가지 정책을 시행했는데 아쉬운 점이 있다면.

△자치경찰위원장을 맡은 것을 `참 잘했다' 싶을 때가 있었는데 그래도 지방자치를 전공하고, 분권개혁운동의 경험이 있는 제가 하기를 잘했다고 자평하고 싶다. 왜냐하면 전국회의에서나 경찰청과의 제도정립에 대한 협의과정이 많았는데 그래도 자치주의 정신을 알고 제도에 접근했기 때문에 설득되고 이해돼 부족하지만 오늘의 각종 제도와 규정, 사업들이 만들어지지 않았나 싶다. 다만 아쉽다면 자치경찰제도를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하는 도민이 꽤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더 많이 홍보하고 소통해야겠다.



- 임기가 1년 남았는데 앞으로 추진할 정책 방향은.

△올해는 `자치경찰제'에 대한 분석과 대안을 찾고 2026년부터 전국에 전면 시행 예정인 이원화 모델의 정착을 위한 준비를 철저히 하는 일에 정진하고자 한다.

/하성진기자

seongjin98@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