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지방 이전 `한목소리'
공공기관 지방 이전 `한목소리'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3.05.25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천시 포함 18개 비혁신 - 인구감소 시·군 참여
우선 배치 촉구 공동성명문 발표 … 유치 활동도
제천시가 25일 국회소통관에서 제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 추진 관련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제천시 제공
제천시가 25일 국회소통관에서 제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 추진 관련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제천시 제공

 

제천시는 25일 국회소통관에서 제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 추진 관련 인구감소도시 공공기관 이전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 날 제천시를 포함해 강원도(동해, 횡성), 경상도(안동, 영주, 상주, 문경, 봉화), 경남도(밀양), 전북도(고창), 충북도(충주, 옥천, 괴산, 보은, 단양), 충남도(공주, 논산, 부여) 전국 6개도 18개 비혁신·인구감소 시·군 등이 참여해 한 마음으로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김창규 제천시장이 대표로 나서 제2차 공공기관 비혁신·인구감소 도시 우선 배치 촉구 공동성명문을 발표했다.

성명문은 공공기관 지방 이전 시 인구감소 지역 이전으로 우선 배치해 지방인구소멸과 구도심 공동화 문제를 막고 기존 지방도시 기능을 활성화하자는 게 주요 골자다.

김창규 시장은 “대부분 지방도시는 인구소멸을 극복하기 위해 공공기관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다”며 “이를 위해 우리 18개 시군도 생존을 위한 자구책으로 지속 연대하고 공동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며 “정부는 인구감소 지역에 공공기관이 우선 배치되도록 해 달라”고 강력히 주장했다.

한편 제천시는 지난 3월3일 제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 정책토론회를 개최하며 지자체 협력조직을 구성하고 공동성명을 냈다.

이후에도 국회, 국토교통부,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공동성명서를 전달하는 등 인구감소지역과 연대하여 공공기관 유치 활동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고 있다.



/제천 이준희기자

virus0328@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