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특혜 채용 논란' 선관위 사무총장·차장, 자진사퇴
'자녀 특혜 채용 논란' 선관위 사무총장·차장, 자진사퇴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3.05.25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무처 수장으로 도의적 책임 지고 사퇴"
"특별감사·전수조사로 자녀 채용 진상 규명"

"외부기관 합동 보안컨설팅 차질없이 진행"



자녀 특혜 채용 의혹에 휩싸인 박찬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 사무총장과 송봉섭 사무차장이 25일 자진 사퇴했다.



선관위는 이날 배포한 입장문에서 "선관위는 이날 오전 현안 관련 긴급 위원회의를 개최해 최근 드러난 미흡한 정보보안 관리 및 고위직 간부들의 자녀 채용 특혜 의혹 등으로 국민께 큰 실망과 걱정을 끼쳐 드린 점에 대해 그 책임을 깊이 통감하며, 앞으로도 계속해 진상 규명 및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노력을 다 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에 따라 자녀 특혜 의혹의 대상이 돼 온 박 사무총장과 송 사무차장은 사무처의 수장으로서 그동안 제기돼 온 국민적 비판과 지적을 겸허히 수용하고 현재 진행 중인 특별감사 결과에 상관없이 현 사태에 대한 도의적 책임을 지고 사퇴한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선관위는 "선관위는 사무총장·차장의 사퇴와 상관없이 현재 진행 중인 특별감사 및 자체 전수조사를 통해 전·현직 공무원의 자녀 채용 관련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고, 그 결과에 따라 징계 또는 수사 요청 등 합당한 모든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고도 전했다.



그러면서 "그와 동시에 이미 합의한 선관위 정보보안체계에 대한 국가정보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등 외부기관과 합동 보안컨설팅 절차도 신속하고 차질없이 진행하기로 했다"고 했다.



선관위는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에 따라 후속 사무총장·차장 후임자를 인선해 조속히 조직을 안정시킴과 동시에, 공정하고 중립적인 선거관리라는 헌법적 책무를 수행하기에 충분한 능력과 도덕성을 갖출 수 있는 헌법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개혁 조치들을 지속적으로 단행함으로써 내년 실시하는 제22대 국회의원선거를 차질 없이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여당은 선관위 고위직 자녀 특혜 채용 의혹과 북한 해킹 관련 국가정보원 보안 컨설팅 거부 논란을 문제삼아 감사원 감사, 검찰 수사 등을 요구하는 등 박 사무총장의 거취를 압박해왔다.



박 사무총장은 지난 1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아빠찬스는 없다"며 자녀 특혜 채용 의혹을 부인했다. 자체 특별 감사 외 감사원 감사와 검찰 수사 등에도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보안 컨설팅도 정치적 중립성 훼손을 이유로 원칙적인 입장을 고수하기도 했다.



그러나 선관위는 여당의 압박에 국정원, KISA와 3자 합동으로 보안 컨설팅을 수행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고위직 자녀 경력채용 논란 특별감사 결과에 미흡한 점이 있으면 수사기관 수사도 고려하고 있다고 물러섰다.



박 사무총장의 자녀는 광주 남구청에서 근무하다 지난해 3월 전남 선관위 경력직으로 채용됐다. 채용 직후 전남 강진군 선관위에 배치됐다. 송 사무차장의 딸 송모씨는 2015년 10월부터 충남 보령시에서 8급 공무원으로 일하다 2018년 3월 충북 단양군 선관위 8급 공무원에 경력 채용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