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파 발언 논란 … 모두 저의 불찰”
“친일파 발언 논란 … 모두 저의 불찰”
  • 하성진 기자
  • 승인 2023.03.16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환 지사 공식 사과
“尹대통령 결단에 공감 보낸 것”
시민단체 잇단 옹호·비판 집회
친일파 발언 논란과 관련해 김영환 지사가 16일 충북도청 기자실을 찾아 공식 사과하고 있다. /충북도 제공
친일파 발언 논란과 관련해 김영환 지사가 16일 충북도청 기자실을 찾아 공식 사과하고 있다. /충북도 제공

 

친일파 발언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아온 김영환 충북지사가 16일 공식 사과하면서 논란이 일단락되는 분위기다.

김 지사는 16일 충북도청 기자실을 찾아 “친일파라는 표현으로 많은 논란이 있는 것은 모두 제게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친일파라는 말은 우리 근현대사를 통해 개인이나 집단을 저주하는 가장 혹독한 주홍글씨”라며 “바보가 아닌 이상 스스로를 친일파라고 말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럼에도 친일파라는 민감한 표현을 써 오해의 소지를 만들고 도민들께 걱정을 끼친 것은 저의 불찰”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번 일을 거울삼아 앞으로 겸손하고 성실한 자세로 도정에 매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정부의 일제 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 3자 변제방안을 옹호하는 기존 입장은 고수했다.

그는 “이 해법은 대한민국의 저력에서 발로한 자신감 그 자체”라며 “한·일 외교를 복원하고 미래를 향한 윤석열 대통령의 외로운 결단에 공감을 보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윤 대통령이 본인의 지지율이나 정치적으로 타격을 입을 수 있음에도 그런 제안을 한 것을 보고 이를 뒷받침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며 “말하자면 돌이 날아올 것을 알면서 맞으러 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시간이 지나면 역사적으로 온당한 평가를 받을 것이라는 확신이 있다”고 말했다.

“사과할 문제가 아니다”라던 입장에 변화가 생긴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그때 사과하면 3자 배상안이 온당하다는 주장이 묻힐 가능성이 있었다”며 “또 이날 대통령의 일본 방문에 부담을 주지 않으려는 의도가 있었다”고 답했다.

이날 충북도청에서는 김 지사의 사과를 요구하는 시민단체 집회와 이에 맞서 발언왜곡 중단을 요구하는 보훈단체의 집회가 이어졌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도청 본관 앞에서 김 지사의 사과를 요구하는 피켓시위를 진행했고 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 등도 기자회견을 열어 김 지사의 사퇴를 촉구했다.

반대로 충북보훈단체협의회는 “정치 선동을 중단해야 한다”며 김 지사를 옹호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이 단체는 “국가를 생각하며 정부의 판단을 응원한 글이 왜 친일파로 몰려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는 노릇”이라며 “단 열다섯 글자 때문에 도정을 방해하는 행태는 도민들을 무시하는 행위”라고 강조했다.

/하성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