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당 내홍에 "당 분열 안돼…尹 무능·폭주에 한 몸돼야"
박홍근, 당 내홍에 "당 분열 안돼…尹 무능·폭주에 한 몸돼야"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3.03.16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통 상기…"당 분열 안 된다, 다수"
"역사 팔아 미래 못 사"…정부 비판

정치개혁엔 "절차 조속 끝내게 최선"



더불어민주당이 16일 의원총회를 열어 당 현안과 정치개혁 논의에 나섰다. 신임 지도부가 출범한 정부여당 대응은 물론 당 내홍 수습을 위해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교류하겠다는 계획이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민주당 의총에서 "지난 본회의 이후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선수, 그룹, 개인별로 대략 100명 가까운 의원들을 보고 의견을 청취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 중 가장 많은 의견은 당 분열을 가져오는 방식으로는 결코 대응해선 안 되며 지도부가 더 낮은 자세로 성찰, 포용하면서 당 쇄신이나 민생 성과로 안정감을 줘야 한단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전진과 미래의 답은 말에 있지 않고 실천에 있다"며 "의원들이 주신 의견 중 허심탄회한 의총 등 원내 해당 과제는 고쳐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이번 소통 과정에서 느낀 건 당에 대한 충정과 방향이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이라며 "윤석열 정권의 무능, 폭주에 맞서 더 굳건히 한 몸이 돼 나갈 수 있단 확신도 가졌다"고 했다.



그는 "윤석열 정부 1년에 우리 앞에 닥친 어려움은 상상을 뛰어 넘는다"며 민생고 등을 짚고 "이런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은 3자 변제안을 방일 선물로 들고 출국길에 올랐다"고 했다.



또 정부의 강제동원 해법 등을 지적하면서 "역사를 팔아 미래를 살수는 없는 법"이라며 "민주당만이라도 국회에서 최선을 다해 무너지는 국정, 국민의 삶을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정치개혁에 대해선 "총선을 앞두고 국민이 수용 가능한 선거제 개혁에 대해 진일보한 대안을 갖고 국민에게 희망을 드려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비례성과 대표성을 높이고 지방 소멸과 지역주의 완화 등 정치 다양성 증진을 선거제 개혁의 중요 목표로 합의했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특위에서 여야 의견을 좁히지 못해 제 시간에 마무리될지는 아직 염려스럽다"며 "그런 만큼 우리 당부터 의총 논의로 의견을 모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더해 "선거제를 포함한 정치개혁은 국민 염원이자 정치권의 오랜 숙제"라며 "조속히 선거법 개정 절차를 끝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