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잇살이란 존재할까
나잇살이란 존재할까
  • 김희준 청주나비솔한의원 대표원장
  • 승인 2023.03.13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칼럼
김희준 청주나비솔한의원 대표원장
김희준 청주나비솔한의원 대표원장

 

혹시 다이어트를 따로 하고 있지 않은데 먹고 있는 양과 종류가 지난 몇 년이랑 비슷하다면 매년 살이 찌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다이어트는 하는 사람만 하는 거라서 난 대충 유지될 것 같아서 그냥 안 하는 사람들도 많은데 이게 가만히 있으면 거의 무조건 살이 찐다고 보면 되고 그게 쌓여서 나중에 빼려면 나이를 거슬러서 한 번에 빼는 게 굉장히 어렵다.

그럼 우리는 왜 매년 1~2㎏을 다이어트 하듯이 하지 않으면 점점 살이 찌게 되는 걸까? 그 원인은 3가지 정도가 있다.

1. 성장호르몬:성장호르몬은 말 그대로 우리 몸을 성장하게 해주는 호르몬이기 때문에 사춘기 때 제일 많이 나오고 그 이후부터는 줄어든다. 문제는 성장호르몬이 줄어들면 지방분해가 잘 안되고 근육량은 줄어든다.

2. 기초대사량과 신진대사율의 하락:이 2가지는 어릴 때 가장 활발하고 그 이후에는 쭉 떨어지게 되어 있다. 똑같이 먹더라도 소모가 덜 되고 운동을 하더라도 효율이 떨어진다.

3. 각종 질환과 몸 컨디션의 저하:지방을 분해시키는 지방 대사도 몸의 기능 중의 하나라 몸이 건강해야 잘 되는데 나이가 들수록 보통 몸이 안 좋아지게 되어 있다.

그런데 이 3가지를 한 번에 다 해결하는 방법이 바로 운동이다. 운동하면 성장호르몬과 테스토스테론이 분비되는데 둘 다 지방분해와 관련이 있다. 성장호르몬 자체도 신진대사율을 올려준다. 운동을 세게 할 필요는 전혀 없고 매일 꾸준히 30분~1시간 정도 해주면 된다. 강도는 약간 숨 찰 정도나 몸이 약간 뻐근한 정도면 된다. 평소 다이어트는 운동이 20%, 식단이 80%라고 하지만 이런 식으로 살이 더 찌지 않게 장기 관리를 하는 것은 식단만으로는 어렵고 운동을 50%는 잡아야 한다.

그러면 다이어트를 하긴 하는데 요요가 없이 하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

일단 기존의 다이어트 상식을 완전히 버려야 한다. 보통 다이어트 할 때 몇 개월에 몇 ㎏을 빼야지 이렇게 목표를 잡는 식의 다이어트는 하면 안된다. 몇 개월만 다이어트를 하면 되기 때문에 보통 식이요법을 극단적으로 확 줄이고 결국에는 실패하기 마련이다. 다이어트는 단기, 장기가 아니라 평생이다. 평생 가는 습관을 만든다고 생각을 해야 한다. 조금씩 천천히 스며들게 하면 힘들 게 없다.

애초에 많이 빼는 것도 아니고 1년에 1~2㎏ 정도 뺀다고 생각하면 되니까 극단적으로 할 필요도 없고 요요만 안 오게 하면 되니까 느리더라도 힘들지 않은 방식으로 다이어트를 아주 조금씩만 신경써주면 된다.

그럼 식단은 어떻게 할까?

1) 식사량 줄이기:20대까지는 여자 2000, 남자 2500 정도 먹으면 되고 그 이후로는 계속 줄여나가서 20대에서 10년이 지날 때마다 5~10% 정도는 줄여야 한다.

2) 단백질:나이가 들수록 단백질이 부족해지기 쉽고 단백질이 부족하면 더 많이 먹게 되어있다. 따라서 나이가 들수록 단백질 함량을 조금씩 더 늘리는 게 좋고 적어도 25%에서 최고 35%까지 늘리면 된다.

만약 나이가 들면서 별 노력을 안 하는데도 체중을 유지하는 사람이 있다면 앞서 언급한 내용들을 평상시에 하고 있을 가능성이 굉장히 높다. 사실 크게 어려운 것도 아니고 조금만 신경쓰면 할 수 있는 아주 조그만 차이들이기 때문이다. 차이는 작지만 쌓이면 커지기 마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