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의 추대 안될 땐 경선 추진을"
"협의 추대 안될 땐 경선 추진을"
  • 남경훈 기자
  • 승인 2007.09.18 2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당 편파적 운영 시정 등 3개항 촉구
한나라당 소속 충북도의회 의원들이 도당위원장 선출 논란과 관련, 협의 추대가 안 될 경우 경선을 촉구하고 나서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나라당 소속 28명의 도의원들은 17일 제 263회 임시회 폐회식 후 간담회를 갖고 건의문을 통해 도당위원장 협의추대 무산을 전제로 한 공정한 경선 도당 운영위원의 도의원 추가 참여 도당 편파적 운영의 시정 등 3개항을 촉구했다.

이처럼 도의원들이 도당위원장 선출 문제와 도당의 편파적 운영 등 도당을 직접 겨냥한 것은 향후 도당운영에 있어 도의원들이 제목소리를 찾겠다는 뜻과 함께 양계파로 나뉘어진 도당의 분화를 더욱 촉진시킬 수 있다는 분석이다.

또 도의원들의 이 같은 요구는 그동안 이명박측 운영위원들이 '경선 불가 협의추대'를 고수한데 반해 박근혜측계는 '경선'을 줄곧 요구해왔기 때문에 사실상 박근혜측의 뜻을 모은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는 충북도당 운영위원회가 이명박계 위원들이 절대적인 위치를 차지하는데 비해 도의회는 지난 경선 과정에서 박근혜계 의원들이 더 많았기 때문에 도의원들과 도당운영위원들 간의 보이지 않는 갈등으로 비쳐지고 있다.

도의원들은 도당위원장 선출에 대해 "협의 추대를 추진해 왔으나 지난 14일까지 협의하기로 한 위원장 추대가 원만히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19일로 예정된 도당위원장 선출이 원만한 협의아래 추대되지 못한다면 공정한 경선을 거쳐 선출하는 것이 원칙을 지키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한나라당 충북도당은 지난 10일 열린 운영위원회 후 도당위원장 선출을 위한 합의추대에 양측이 진통을 겪고 있으며, 이명박계 심규철 당협위원장과 박근혜계 송광호 당협 운영위원장간에 막판 조율이 진행중이다. 이런 상황에서 이명박계와 박근혜계로 나뉜 도의회까지 협의추대 무산을 전제로 경선 요구에 합의함에 따라 19일 열릴 예정인 도당 운영위원회 회의 결과가 주목된다.

더욱이 한나라당 소속 도의원들은 "공명정대하고 투명하게 운영돼야 할 충북도당이 편파적이고 사당화되고 있는 현실을 직시하고 이를 조속한 시일 내에 시정해야 한다"며 도당 운영에 대한 불만을 표명, 자칫 도의원들과 도당 운영위원들의 감정적 대립 가능성까지도 우려되고 있다.

이에 대해 충북도의회 A의원은 "건의문에 대해 서명을 한 것도 아니고 의원 전체의견을 물은 것도 아니어서 출처가 불분명하다"며 "일부 의원들이 작성해 배포한 것 이니냐"고 말했다.

최영호 도당 사무처장은 "이번주 중 운영위에서 논란이 됐던 부분들이 매듭지어 질 것으로 본다"며 "도의원과 도당운영위원들의 갈등으로 보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른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