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청주시청 본관동 철거 착수
옛 청주시청 본관동 철거 착수
  • 이형모 기자
  • 승인 2023.03.07 2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野 시의원 반발
공사 저지 … 차질 빚기도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7일 옛 청주시청 본관 철거에 나선 중장비 앞에서 철거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제공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7일 옛 청주시청 본관 철거에 나선 중장비 앞에서 철거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제공

 

옛 청주시청 본관동이 논란 끝에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청주시는 7일 굴착기를 동원, 옛 시청 본관동 건물 철거에 착수했다.

이범석 시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문화재청과의 부분 보존 협의가 마무리됨에 따라 오늘부터 본관동 철거공사를 한다”고 말했다.

시는 문화재청과 문화재, 역사, 건축, 구조 전문가들로 청주시청사 옛 본관동 논의 협의체를 구성하고 지난 1월부터 5차례에 걸쳐 본관동 보존방안 마련을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

협의체는 본관동 중 1층 로비, 와플슬라브구조(기둥·보)와 연결되는 일부 파사드를 3층까지 보존하고 이축가능성을 검토하도록 권고했다. 기록화 사업도 제안했다.

시는 협의체 제안에 따라 난간, 와플슬라브구조 등 일부 구조체를 이전·보존한 뒤 설계공모시 신청사와 조화를 고려해 구체적 보존 방법 등을 제안하도록 할 예정이다.

시는 또 3D 디지털 데이터를 구축하고 건축물의 제원, 연혁, 사진, 영상촬영 등 백서를 제작하는 기록화 사업도 병행하기로 했다.

그러나 진보 성향 시민단체는 본관동 철거 공사 착수에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이날 본관동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범석 시장은 청주시 최초의 청사를 왜색으로 몬 것도 모자라 역사의 죄인으로 남을 것인가”라며 “본관동 철거 입장을 철회하고 보존에 나서라”고 주장했다.

시민단체는 청주시가 철거를 하지 못하도록 본관동 앞에 진을 쳤다.

더불어민주당 시의원들도 사전 보고없이 철거공사를 강행한 점을 문제 삼았다.

시의원들은 “청주시는 문화재청의 협의가 끝났다고 했지만, 우리는 철거에 대해 전달받은 것이 없다”라며 “문화재청과의 협의를 존중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사전 설명이 없던 것에 반발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시민단체와 시의원들의 저지로 이날 철거공사에 차질을 빚기도 했다.

청주시 본관동은 1965년 강명구 건축가가 설계했다.

애초 연면적 2001.9㎡ 규모의 3층 철근콘크리트 구조로 지어졌으나 1983년 4층으로 증축됐다.

민선7기 시는 문화재청의 등록문화재로 등록 권고를 받아들여 본관동을 보존하고 그 주변에 새 청사를 짓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본관 철거를 공약한 민선8기는 안전진단 D등급, 내진설계 미반영, 공간활용성 부적절 등을 이유로 철거를 결정했다.

/이형모 선임기자
lhm1333@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