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체포동의안 `부결'
이재명 체포동의안 `부결'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3.02.27 1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찬 139표·반 138표 … 2표 무효표 논란도
민주당 30여표 이탈 … 후폭풍 거세질 듯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03회국회(임시회) 제8차 본회의에서 본인의 체포동의안에 대한 신상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위례신도시·대장동 개발 특혜' 및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해 구속영장이 청구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체포동의안이 27일 국회 본회의에서 부결됐다.

하지만 민주당에서 30여표가 이탈해 이 대표 사퇴 등 후폭풍이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국회가 이날 오후 본회의에서 이 대표 체포동의안에 대한 무기명 투표를 실시한 결과 재석 297명 중 찬성 139명, 반대 138명, 기권 9명, 무효 11명으로 부결됐다.

무효표 논란이 불거진 2표는 국회의장의 판단에 따라 각각 반대 1표와 무효 1표로 분류됐다.

체포동의안은 재적 의원 과반 출석에 출석 의원 과반이 찬성하면 가결된다.

찬성이 반대보다 1표 많았지만 가결기준인 출석 과반(149표)에 미달해 부결됐다.

이날 민주당 의원 전원이 참석해 표결에 참여했으나 `압도적 부결'을 자신하던 민주당의 예상과 달리 반대표는 138표에 그쳤다.

이날 체포동의안 처리 과정에서 무효표 논란이 불거지며 개표가 지연되기도 했다.

체포동의안이 부결됨에 따라 법원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 없이 영장이 기각됐다.

앞서 검찰은 지난 16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배임) 등 혐의로 이 대표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