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할때 샐러드만 먹어도 될까
다이어트할때 샐러드만 먹어도 될까
  • 김희준 청주나비솔한의원 대표원장
  • 승인 2023.02.27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칼럼
김희준 청주나비솔한의원 대표원장
김희준 청주나비솔한의원 대표원장

 

다이어트 한다고 하면 제일 많이 먹는 음식, 바로 샐러드이다. 그렇다면 샐러드만 먹으면서 다이어트 하면 될까? 오늘 한 번 알아보자.

샐러드 자체가 열량이 적어서 샐러드만 먹으면 배가 부르게 먹더라도 열량 자체가 엄청 적기 때문에 살이 빠질 수밖에 없다.

그럼 샐러드는 왜 열량이 적을까? 샐러드에 들어가는 재료들을 따져보면 되는데 특히 많이 들어가는 잎채소들은 대부분 섬유질과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섬유질과 수분은 0칼로리다. 그리고 탄, 단, 지를 따져보면 잎채소에는 지방은 거의 없고 단백질도 별로 없고 당질도 그렇게 많지 않다. 열량이 생길만한 요소가 거의 없다.

1)채식이라 건강에도 좋고 살도 잘 빠진다?

건강의 면에서 이제까지 채소를 너무 안 먹었던 사람들은 채소를 먹어주는 게 좋고 또 다이어트 할 때 실제로 식단의 70~80%는 채소를 넣어주는 게 좋은데 반대로 채소만 먹다 보면 우리 몸에 필수적으로 있어야 하는 필수 아미노산과 필수 지방산이 부족한 경우가 생길 수 있다.

또 채식은 채식일 뿐 다이어트와는 별개다. 채식도 살이 찔 수 있다. 고구마 감자 밥도 채식이지만 많이 먹으면 살이 찔 수 있고 채식이면 무조건 살이 빠질 것 같다는 오해는 버려야 한다.

2)살이 잘 빠져서 좋다?

샐러드가 워낙 저칼로리다 보니까 살은 잘 빠질 수가 있다. 그런데 샐러드만 먹다 보면 아무래도 칼로리가 적기 때문에 하루에 필요한 칼로리량을 못 채울 수 있고, 이런 식으로 극도의 칼로리 제한식은 처음 며칠, 몇 주는 살도 더 빨리 빠지는 것 같고 좋겠지만 결국에는 몸이 여기에 적응을 하면서 적은 칼로리만 쓰는 식으로 대사를 낮춰버리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오히려 해가 된다. 장기적으로 보면 도리어 살도 더 안 빠지고 요요는 더 오기 쉬운 몸이 되어버린다.

3)1가지만 쭉 하는 게 편해서?

샐러드든 뭐든 1가지 음식만 먹으면서 하는 다이어트를 원푸드 다이어트라고 하는데 원푸드 다이어트는 오래 하기가 정말 어렵다. 1가지 음식만 몇 주 몇 달을 먹는다고 생각해보면 금방 질린다.

반대로 생각해서 아무리 맛있는 음식도 몇 주씩 계속 똑같은 것만 먹으면 질린다.

그런데 제대로 된 다이어트는 보통 3~6개월은 지속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그러면 최대 504번을 같은 음식만 먹어야 한다. 임상에서 봤을 때 가장 요요가 잘 오고 많이 오는 방법이 바로 원푸드 다이어트이다.

다이어트 할 때 샐러드만 먹는다면 어떨지 오늘 한 번 알아봤는데 일단 계속 샐러드만 먹는 것은 아주 극단적인 다이어트고 그렇게 하면 안 되는 것은 맞다.

애초에 다이어트라는 것을 잠깐 며칠 몇 주 해서 살이 빠지면 관두고 찌면 또 하고 이렇게만 생각해서 이렇게 샐러드만 먹는 다이어트를 하는 것 같다. 그런데 건강하고 좋은 다이어트는 생활습관을 바꿔서 평생동안 어느 정도 유지를 하는 것이다.

다만 하루 3끼 중에 2끼는 잘 챙겨 먹고 저녁만 샐러드로 대체하는 정도는 괜찮다.

아니면 정말 샐러드를 가든 샐러드로만 먹지 말고 닭가슴살이라든지, 퀴노아 같은 곡류라든지, 삶은 계란이라든지 이렇게 넣어서 영양 균형도 맞추고 드레싱도 신경을 써서 넣으면 그나마 좀 낫다. 다이어트에 있어서 식단은 종류가 다양할수록 무조건 유리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