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는 세상을 어떻게 바꾸어 놓을까?
챗GPT는 세상을 어떻게 바꾸어 놓을까?
  • 최경숙 충북교육정보원 연구사
  • 승인 2023.02.15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생님이 들려주는 과학이야기
최경숙 충북교육정보원 연구사
최경숙 충북교육정보원 연구사

 

“장안의 화제 챗GPT를 아시나요?” 챗GPT의 인기가 엄청나길래 나도 한번 챗GPT에게 물어봤다. “넌 누구니?” 라고 물었더니 “안녕하세요! 저는 챗GPT(ChatGPT)라고 합니다. 저는 OpenAI에서 개발된 대규모 언어 모델로, 다양한 분야의 텍스트 데이터를 학습하여 많은 양의 정보와 지식을 갖추고 있습니다. 제 목적은 사람들과 대화하며 자연어 이해와 생성 능력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고 도움을 드리는 것입니다. 질문이 있으면 언제든지 물어보세요!”라고 챗GPT가 대답했다.

이것 저것 다양한 질문을 해보니 제법 훌륭한 대답이 돌아온다. 참 신통하고 기특하다. 챗GPT는 인공지능 채팅 서비스로, 지난 12월 공개된 지 단 5일 만에 사용자 100만명을 모았다.

넷플릭스는 40개월, 페이스북은 10개월 동안 해낸 일을 단 5일 만에 해낸 것이다. 그리고 공개된 지 두 달이 지난 2022년 2월 기준 챗GPT는 월 사용자 1억 명이 넘는 서비스가 되었다.

챗GPT는 수많은 문장 데이터를 학습하여 인간의 언어 사용 방식과 유사한 방식으로 작동한다. 사용자가 입력한 문장을 이해하고, 그에 대한 적절한 답변을 하기에,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논문초록 작성, 광고 카피 제안, 프로그램 코딩, 기사 작성, 퀴즈 문항 작성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엄청나게 활용되고 있고 챗GPT의 능력을 검증하는 수많은 기사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챗GPT의 사용자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분야별로 이를 어떻게 활용하여 업무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논의가 활발한데, 교육에서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챗GPT는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귀중한 리소스가 될 수 있다. 학생들은 챗GPT를 사용하여 역사, 과학, 문학과 수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에 대한 답변을 찾을 수 있다. 교사에게 챗GPT는 교육을 보완하는 훌륭한 도구가 될 수 있다. 이를 사용하여 학생들의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 새로운 교육 아이디어와 접근 방식을 발견하고, 언어 학습에 학생들을 참여시키기 위한 자신만의 챗봇을 만들 수도 있다.

챗GPT의 가능성은 무한하며 미래 전망은 밝다. 기술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우리가 배우고 가르치는 방식을 혁신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챗GPT가 항상 가장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지 않을 수 있기에 너무 의지하는 것은 지양해야 하며, 어떤 방향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원칙과 기준도 고민해야 한다.

예를 들면, 챗GPT를 사용한 학생들의 과제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어떻게 적절히 활용하도록 할 것인지 원칙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는 늘 혁신의 긍정적인 측면만을 강조해 왔다. 그러나 혁신에는 긍정적인 측면과 함께 부정적인 측면이 존재한다. 어느 때보다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혁신 환경하에서 변화의 방향을 적절히 설정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