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백현동 특혜 의혹' 수사도 시동
檢 `백현동 특혜 의혹' 수사도 시동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3.02.07 2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인섭 전 한국하우징기술 대표·성남시청 등 40곳 압수수색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대장동·위례 개발 특혜 의혹'으로 2차 소환조사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검찰이 7일 `백현동 특혜 의혹' 수사와 관련해 압수수색에 나섰다. 검찰이 이 대표가 연루된 의혹들에 대한 수사를 순차적으로 본격화하며 압박 강도를 높이고 있는 모양새다.

7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엄희준)는 이날 오전부터 백현동 특혜 의혹에 대한 수사로써 김인섭 전 한국하우징기술 대표와 정모 아시아디벨로퍼 전 대표 주거지 및 회사 사무실 등을 전격 압수수색 중이다.

압수수색 대상은 성남시청,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 시행사 및 토목시공업체 사무실 등 총 40여곳에 이르는 것으로 전해졌다.

백현동 의혹은 부동산 개발회사 아시아디벨로퍼가 2015년 이 대표 측근으로 알려진 김 전 대표를 영입한 이후 성남시로부터 한국식품연구원 부지 용도를 `자연녹지'에서 `준주거지역'으로 4단계 높이는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이다.

해당 부지에 세워진 아파트 개발 과정에서 민간임대 계획을 일반분양으로 부당하게 전환해 민간업자에게 3000억원 이상의 분양이익이 돌아갔다는 의혹과 함께, 최대 높이 50m 길이 300m에 달하는 거대 옹벽을 설치한 점도 문제로 지적됐다.

2006년 성남시장 선거 당시 이 대표의 선거대책본부장을 맡았던 김 전 대표는 아시아디벨로퍼에 영입된 후 백현동 부지 용도변경에 관여한 대가로 시행사 지분의 50%를 받기로 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사건으로 이 대표와 정진상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 등 그의 측근들도 수사 선상에 올라있다. 백현동 사업 당시 이 대표는 성남시장에 재직하며 해당 개발부지의 용도변경을 결재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021년 10월 국회 국정감사에 이 같은 의혹이 불거지자 이 대표는 국토교통부장관으로부터 용도 상향을 하라고 협박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