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15분 내 조난자를 구조하라”
공군“15분 내 조난자를 구조하라”
  • 김중식 기자
  • 승인 2023.02.05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극한의 얼음물 속 생존시간은 단 15분,조난된 내 전우 반드시 구조한다

 

공군은 동장군이 맹위를 떨치는 지난 3일 공군은 충북 진천군 소재 초평저수지에서 항공구조사의 임무수행 능력 극대화를 위한 혹한기 구조작전 훈련을 실시했다. 
이날 훈련에는 제6탐색구조비행전대 항공구조사 40여 명과 HH-32, HH-47, HH-60 탐색구조헬기가 각각 1대씩 참가했다.
훈련은 겨울철 얼어붙은 강이나 호수에 조난된 조종사를 구조하는 상황을 구조헬기에 탑승해 신속히 출동했다. 
겨울철 영하의 온도 속 얼음물에 빠졌을 때 조난자의 생존시간은 단 15분에 불과해 조금이라도 시간이 지체될 경우 조난자가 저체온증에 빠져 위태로울 수 있기 때문이다.
조난현장에 도착한 항공구조사들은 조난자의 위치를 확인한 뒤 한 치의 망설임 없이 차가운 얼음물 속으로 뛰어들었다. 
수중에 투입된 이들은 신속하게 조난자의 상태를 확인한 후 헬기 조종사에게 수신호로 상황을 알렸다. 
이어 탐색구조헬기가 낮은 고도로 수상에 접근해 구조용 인양기(HOIST)를 내리고 고리,바스켓,들것 등 각종 구조장비로 조난자를 구조했다. 
이후 항공구조사들은 기내에서 조난자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고 응급처치를 시행하면서 공군 항공우주의료원으로 안전하게 후송하며 훈련을 마무리했다.
공군 항공구조사(SART : Special Air Rescue Team)는 전시 작전 중 조난된 조종사를 구조하기 위해 적진에 투입되는 특수요원이다. 
이들은 사격,공중침투(고공강하),산악등반,수상/수중 침투(스쿠버),응급의료 등 특수작전에 필요한 거의 모든 능력을 갖춰야 하며 이를 위해 총 1년의 훈련과정을 거친다.
또 평시에는 항공기 사고구조, 환자 응급처치 및 후송,각종 재해ㆍ재난 시 대민지원 등 임무를 수행한다. 
특히 지난해 3월 경상북도 울진 및 강원도 삼척,강릉 지역의 대규모 산불 진화 작전과 9월 포항 힌남노 태풍피해 지역 인명구조 작전에도 투입돼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데 기여했다.
이번 훈련에 참가한 공군 항공구조사 이수명 상사는“극한의 상황에서도 구조 임무를 완수할 수 있도록 평소 끊임없이 훈련에 임하고 있다”며“‘반드시 구조한다’는 항공구조사의 임무 구호처럼 언제 어디서 어떠한 상황에서도 조난된 조종사와 전우는 우리가 구하러 간다는 믿음을 주고 싶다”고 다짐했다.
훈련을 주관한 신행종(중령) 특수탐색구조대대장은“이번 훈련은 혹한의 악조건 속에서도 구조작전을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도록 임무수행 능력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진행되었다”며“앞으로도 다양한 조난 상황을 가정한 실전적 훈련으로 전천후 구조작전 능력을 갖출 것”이라고 말했다

/계룡 김중식기자
ccm-kjs@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