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특별연합 폐지 규약안, 부산시의회 상임위 통과
부·울·경 특별연합 폐지 규약안, 부산시의회 상임위 통과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3.02.02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8일 임시회 본회의서 심의 예정
최종 가결된다면 특별연합 폐지 수순



'부산·울산·경남 특별연합 규약 폐지' 규약안이 2일 부산시의회 상임위원회에서 가결됐다. 부·울·경 특별연합에 대해 마지막 끈을 잡고 있었던 부산마저 손을 놓아버리면서 부·울·경 특별연합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됐다.



부산시의회 행정문화위원회는 이날 제3차 회의를 열고 지난해 12월 심사·보류됐던 '부·울·경 특별연합 규약 폐지' 규약안을 심의·의결했다.



이번 규약안은 오는 8일 열리는 부산시의회 제311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심의될 예정이다.



앞서 경남도의회와 울산시의회는 각각 지난해 12월 15일과 16일 '부·울·경 특별연합 규약 폐지' 규약안을 가결했다.



부·울·경 특별연합은 부산시의회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된 뒤 행정안전부 장관의 승인을 받고 고시되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된다.



지난해 4월 닻을 올렸던 부·울·경 특별연합은 부산, 울산, 경남을 하나의 '메가시티'로 발전시키는 국내 최초의 특별지방자치단체로 수도권 일극주의의 해결책으로 많은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지난 6·1지방선거 이후 새롭게 선출된 박완수 경남도시사와 김두겸 울산시장은 특별연합 탈퇴를 선언했다.



이어 지난해 10월 부·울·경의 수장들은 특별연합을 폐지하는 대신 부·울·경 초광역 경제동맹을 결성키로 합의하고, '특별연합 규약 폐지' 규약안을 각 시도의회에 제출했다.



한편 부산경실련은 지난해 12월 "부·울·경 특별연합 폐기는 박형준 부산시장의 독단적인 결정"이라고 반발하면서 부산지방법원에 행정소송을 냈다.



이어 부산경실련은 지난달 31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시의회는 부·울·경 특별연합 규약 폐지안을 부결하라"고 촉구했다.



또 부·울·경 일부 시·도의원들이 모여 결성한 '부·울·경 지속가능한발전을 위한 광역의원 모임'도 1일 기자회견을 열고 특별연합 규약을 유지할 것을 호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