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하천' 아산 온천천이 썩고 있다
`생태하천' 아산 온천천이 썩고 있다
  • 정재신 기자
  • 승인 2023.02.01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파트 단지 구간 오폐수 유입 … 혼탁·악취 심각
시민 불만 고조 … 시 “근본적 해결방안 마련 노력”
아산시 온천천. /뉴시스
아산시 온천천. /뉴시스

 

아산시 대표 생태하천인 온천천이 특정구간부터 곡교천에 이르기까지 수질오염뿐 만아니라 악취까지 심해 이에 따른 원인분석과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실제로 온천천 상류쪽인 온양관광호텔 후문 쪽부터 문화로 경계를 넘기 전까지는 맑은 물이 흐르지만 문화로 경계를 지나 아파트 단지 구간으로 들어서면서 각종 오폐수가 유입돼 혼탁하고 악취가 나는 물로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온천천 일부구간의 오염이 계속 방치되고 있자 이곳 둘레길을 이용하는 많은 시민들은 “기분 좋게 걷다가도 이 구간만 들어서면 악취로 인해 기분이 나빠진다”면서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와 관련 시민 A씨는 “겨울에도 이렇게 오염되고 악취까지 나는데 여름에는 물과 부유물 등이 썩어 아예 걸을 수 없을 정도이고 곡교천 합류구간에 가까워질수록 악취와 오염도는 더 심각하다”면서 “어떤 때는 폐수 같은 것으로 인해 온천천을 원인모를 거품이 뒤덮은 적도 있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시민 B씨는 “시에서는 수달이 살고 있는 1급수 생태하천이라고 홍보하고 있지만 온천천 구간의 반은 물고기도 살지 못할 정도로 심각하게 오염되어 있는 게 현실”이라면서 “시에서 좀 더 관심을 갖고 여름이 오기 전에 정확한 원인을 찾아 제대로 된 해결책을 마련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온천천 일부구간의 악취와 오염 문제는 인지하고 있으며 주변 공장이나 시내권이나 시장 쪽에 연결된 미상의 하수관로를 통해 유입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면서 “이에 따른 근본적 해결 방안 마련과 함께 예산을 확보하는 등 시민들의 불편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아산 정재신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