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의 2022년 이들이 있어 더욱 빛났다!
공군의 2022년 이들이 있어 더욱 빛났다!
  • 김중식 기자
  • 승인 2023.01.30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군 2022년 공군을 빛낸 인물 시상식 열어
 
‘전투력 발전’,‘조직운영 발전’등 7개 부문에서 개인 3명,단체 4팀 수상 영예 안아

 

공군은 30일 공군본부 대회의실에서 정상화 공군참모총장 주관으로 2022년 공군을 빛낸 인물 시상식을 거행했다. 
공군은 올해 <전투력 발전>,<조직운영 발전>,<신지식ㆍ정보화>,<희생ㆍ봉사>,<체육·문화>,<협력>,<특별> 등 7개 부문에서 개인 3명과 단체 4개 팀을 선정해 상패와 상금을 수여했다.
이날 <전투력 발전> 부문은 공군의 효율적인 임무 수행을 위한 작전 운영체계 개선과 무기체계 전력화에 기여한‘제52시험평가전대’가 수상했다.
제52시험평가전대는 한국형 전투기 KF-21의 최초비행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항공우주력 건설 및 대한민국 방위산업 발전에 큰 획을 그었으며 KF-21 체계개발사업 및 각종 무기체계에 대한 시험평가를 수행하며 공군의 전투력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어 <조직운영 발전> 부문에는 공군 제8789부대 차량운전담당 박종구 상사(진)이 선정됐다. 
박 상사(진)은 지난‘20년 8월부터 유관기관 및 지자체와 적극적인 업무협조를 통해 민간 차량사고가 빈번했던 부대 인근 산악도로 88km 구간의 포트홀,낙석 등 위험요소를 식별하고 노후 부위를 보수하는데 일조했다. 
또 신호등과 횡단보도 등 710개소 교통안전 시설물을 개선하고 국민신문고 제안으로 교통약자 밀집 주거지역의 도로 안전 개선을 이끌어 내는 등 사고예방 및 교통안전 발전에 기여했다.
<신지식·정보화> 부문에는 공군사관학교 교수부 김성호 소령이 선정됐다.
김 소령은 가상현실 및 모션체어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공간정위상실(비행착각) 훈련 시뮬레이터 체계를 자체 개발했다. 
이를 통해 훈련 효과를 높이고 장비를 국산화해 국방예산 절감에 기여했으며 김 소령은 공간정위상실 시뮬레이터가 공군의 기술자산으로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시뮬레이터의 핵심 기술과 특허·저작권 명의를 공군에 양도했다. 
특히 공군은 김 소령이 개발한 체계의 핵심 기술을 기반으로 양산한 훈련 장비 2대를 올해 하반기 도입할 계획이다. 
<희생·봉사> 부문에는‘공군교육사령부 군수1학교’가 선정됐다.
군수1학교는 지난 97년 10월부터 23년 1월 현재까지 25년 넘게 장병들의 자율 모금을 통해 매월 20만 원씩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정기후원하며 그동안 총 4420여 만원의 이웃사랑을 전해 오고 있다.
그동안 군수1학교는 2011 5월부터 참전용사외 기초수급자 등 총 17가구를‘행복의 집’으로 선정해 정기적으로 봉사활동을 펼쳐왔으며 현재는 9가구를 대상으로 집수리와 청소를 돕고 명절이면 위문품을 전달하는 등 이웃사랑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체육·문화> 부문은‘제53특수비행전대 블랙이글스’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블랙이글스는 지난해 7월,세계 최대 군사에어쇼인 영국 리아트 에어쇼에 10년 만에 참가해 최우수상과 인기상을 또 한 번 동시에 수상하며 대한민국 공군력과 국산항공기의 우수성을 세계 무대에 다시 증명했다. 
또 폴란드와 이집트,필리핀에서 에어쇼를 선보이며 군사외교 사절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는 등 국방·방산협력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았다.
<협력> 부문은 공군의 주요 작전지원 시설인 송유관의 안전관리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큰 도움을 준‘한국가스안전공사’가 수상했다.

 

마지막 <특별> 부문에는 스콧 L.플로이스(Scott L. Pleus,중장) 美 7공군사령관이 선정됐다. 
플로이스 사령관은 2020년 6월부터 2년 6개월간 주한미군 부사령관 겸 7공군사령관으로 재임하며 탁월한 지도력과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보장에 노력해왔다.
특히 플로이스 사령관은 북한의 지속적인 도발에 대응하기 위해 B-52,B-1B,F-22와 같은 전략자산의 한반도 전개를 이끌어 한미 양국의 연합방위태세를 보여줬으며 실전적 연합 훈련을 통해 한미 공군의 상호운용성 향상 및 연합작전 수행능력을 강화하는데 기여했다.
이날 시상식에서 정상화 공군참모총장은“대한민국과 공군의 발전을 위해 각자 분야에서 헌신해온 여러분이 자랑스럽다”며“앞으로도‘국민에게 신뢰받는 최강의 정예 공군‘을 만들어 가는 데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계룡 김중식기자
ccm-kjs@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