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단재연수원 블랙리스트 의혹 여파 확산
충북단재연수원 블랙리스트 의혹 여파 확산
  • 김금란 기자
  • 승인 2023.01.24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교육청, 오늘부터 2곳서 감사장 마련 현장 감사 착수
윤건영 교육감 “공직자 사변독행 자세로 신중히 행동을”
도의회 “김 원장 공직자 기본자세 결여 … 엄중조치하라”

 

김상열 충북단재교육연수원장이 폭로한 `강사 블랙리스트'의혹 여파가 확산하고 있다.

충북도교육청은 김 원장이 폭로한 `강사 블랙리스트'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실지 감사(현장 감사)에 착수한다.

감사반은 25~31일 도교육청, 단재연수원 두 곳에 감사장을 마련하고 문답 조사 등 감사를 진행한다.

감사반은 내부 5명(직무감찰팀, 청렴윤리팀), 외부 5명(감사반장 국립대 서기관급 1명, 대전·세종교육청 사무관·장학관 각 1명, 도민청렴감사관 2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단재연수원(기획지원부장, 교원행정연수부장, 연구사), 정책기획과(과장, 장학사), 교원인사과(과장)를 대상으로 일주일간 조사를 벌인다. 앞서 감사반은 지난 16~20일 해당 기관을 대상으로 자료 수집과 확인 등 사전 조사를 마쳤다.

윤건영 충북교육감은 지난 20일 확대간부회의에서 공직자의 자세를 강조했다.

윤 교육감은 `중용' 예기편에 나오는 사자성어를 언급하며 “여러 가지 교육청 내 상황이 녹록지 않다. 지켜보고 있을 수만은 없는 일이 계속되고 있다”며 “공직자는`사변독행(思辨篤行·매사에 신중히 생각하고 성실하게 실행하라)'의 자세로 공익에 대한 막중한 책임을 지고 말 한마디 행동 하나하나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공직자는 행동 하나에 신중을 기하고 무슨 일이든 공정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자신을 담금질하는 게 필요하다”며 “충북교육 가족 모두가 마음에 뚜렷한 구심점을 가지고 내부적으로 해결될 일과 외부에 알려서는 안 될 일을 신중히 검토한 후 행동하길 다시 한번 정중히, 엄중히 부탁한다”고 강조했다.

윤 교육감이 사자성어`사변독행'을 인용한 것은`블랙리스트'폭로에 대한 공직자로서 신중치 못한 행동을 지적한 것으로 보인다.

이런 상황에서 충북도의회는 같은 날 의회 경시를 이유로 김상열 단재교육원장에 대한 엄중조치를 요구하는 공문을 도교육청에 발송했다.

도의회는 공문을 통해 “김 원장은 공직자로서 기본자세가 결여되고 도내 교육공무원을 교육하는 기관장으로서 직무수행능력도 부족하다고 판단된다”며 “인사권자인 교육감이 엄중조치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이와 같은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소속 기관 공무원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하라고 요청했다.

김 원장은 지난 17일 교육청 직속기관 주요업무계획 보고 과정에서 교육위 의원들과 기관 현황에 대한 질의, 응답 과정에서 설전을 벌이다 퇴장 명령을 받았다. 지난 19일 유감의 뜻을 전하려 교육위를 방문한 자리에서도 언쟁을 벌였다.



/김금란기자

silk8015@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