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 "대중 방역조치, 국민 위한 것…암실 격리? 근거 없어"
방역당국 "대중 방역조치, 국민 위한 것…암실 격리? 근거 없어"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3.01.11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숙영 중대본 상황총괄단장, 브리핑서 언급
"객관적·과학적 근거 따른 불가피한 조치"

관광호텔급 3곳 최대 105명까지 입실 가능

중국발 단기체류 외국인 확진 85명 격리 중



방역 당국이 대중(對中) 방역 조치와 관련해 과학적 근거에 따라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불가피한 결정이었음을 거듭 강조했다.



임숙영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 상황총괄단장은 11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지난 2일부터 시행한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방역 강화 조치는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근거에 따라 내린 조치로서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것"이라고 밝혔다.



우리 정부는 지난 2일부터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단기 비자 발급을 제한하고 입국 전후 코로나19 검사를 의무화하고 있다.



임 단장은 "현재 중국 내에서는 코로나19 상황이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이런 대규모 환자 발생에 따른 신규 변이의 우려 등을 고려해야 된다"며 "최근 (중국이) 통계 발표를 중단하면서 감염 상황에 대해서 알 수 없게 됐고 가장 인접해 있는 국가로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성과 불확실성이 커진 상태에서 저희가 고심 끝에 내렸던 불가피한 조치"라고 했다.



그는 "초기 중국으로부터 오는 입국객의 양성률이 20%를 넘어 30%까지도 치솟았던 시기가 있었다. 사전 음성확인서를 징구하기 시작한 5일부터 양성률이 10%포인트(p) 이상 많이 감소했다"며 "이런 객관적인 데이터들을 봤을 때 저희가 지금 하고 있는 방역 조치들이 충분히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근거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중국을 비롯한 해외와 국내의 유행 상황을, 특히 중요한 신규 변이의 동향들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다"며 "이런 것들을 정확하게 감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이런(방역 강화) 조치들에 대한 지속적으로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중국 국적 확진자를 암실에 격리시킨다는 등의 일부 주장은 근거가 없다며 반박했다.



김주영 중앙사고수습본부 의료자원지원팀장은 "근거 없는 주장으로 대부분 다 호텔에서 안전하게 격리 생활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팀장은 "현재 인천으로 입국하는 중국발 단기체류 외국인 확진자가 안전하게 7일간 격리할 수 있도록 3개 시설을 제공하고 있다. 이 3개 시설은 평소에 중국 관광객들이 이용하던 관광호텔급 이상의 객실로서 비용은 전액 본인이 부담한다"며 "현재 113실 최대 105명이 입실 가능하며 이날 0시 기준 85명이 입실해 있어 (가동률은) 42%"라고 설명했다.



임 단장은 "중국발 입국객에 대한 방역 강화 조치로 출입국 과정에서 다소 불편한 점이 발생할 수 있지만 우리 국민의 안전과 중단 없는 일상회복을 위해 내린 조치이니 만큼 방역 대응에 차질이 없도록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