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업체 상대로 살수차 사용 강요하며 4억원 가로챈 2명 구속
공사업체 상대로 살수차 사용 강요하며 4억원 가로챈 2명 구속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3.01.11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원 제기할 것처럼 협박해 수년 동안 4억원 갈취
협박 통하지 않으면 민원 제기하거나 진출입로 막는 등 업무 방해



공사 업체를 상대로 자신들의 살수차 사용을 강요해 수년 동안 4억원 상당을 갈취한 2명이 구속됐다.



세종남부경찰서는 최근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공동공갈), 업무방해 혐의를 받는 40대 남성 A씨와 50대 남성 B씨 등 2명을 구속, 수사 중이라고 11일 밝혔다.



A씨와 B씨는 지난 2020년 7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 세종·대전 살수차 조합을 결성한 뒤 세종과 대전 일대 공사 현장 15개를 돌아다니며 ‘비산 먼지가 많다’, ‘공사 현장 진입로를 오염시켰다’ 등 민원을 제기할 것처럼 협박해 4억원 상당을 갈취한 혐의를 받고 있다.



특히 협박이 통하지 않을 경우 실제로 세종시에 민원을 제기하거나 진출입로를 차량으로 막는 등 공사 업무를 방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최초 피해 민원을 접수한 뒤 조직적 불법 행위로 판단 공사장 탐문수사 및 A씨 등 2명에 대한 금융계좌 압수수색 등 강도 높은 수사를 통해 혐의를 입증했다.



경찰 관계자는 “현재 200일 동안 건설 현장 갈취 및 폭력 등 불법 행위에 대한 특별단속을 추진하고 있으며 건설 현장에서 공정과 상식이 회복될 때까지 모든 수사역량을 동원해 강력하게 대응하겠다”라며 “건설 현장 불법 행위 예방과 근절을 위해 적극적인 신고와 제보를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