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北도발, 심각한 위협…우크라 전쟁, 북 도발 부추길까 우려"
尹 "北도발, 심각한 위협…우크라 전쟁, 북 도발 부추길까 우려"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3.01.11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대체 왜 이런 도발을 하는지"
"한미일 안보협력 강화로 이어질 것"

"남북정상회담, 정치적으로 이용돼"



윤석열 대통령은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대해 "대체 왜 그런 도발을 하는지 정확하게 알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11일 미국 AP통신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지난 10일 인터뷰에서 "북한의 미사일 시험발사, 커지는 핵을 욕망과 도발은 더 심각한 갈등을 촉발하는 심각한 위협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도발에 대응하기 위해 미국과 일본과의 보다 긴밀한 안보 협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북핵이 한국과 일본 뿐만 아니라 미국 본토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며 "우리는 역사를 통해 오판이 전쟁으로 이어진 것을 목격했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 나름대로의 내부적인 이유가 있을 테지만, 우리나 다른 국가로서는 북한이 왜 그런 도발을 하는지 정확하게 알 방법이 없다"고 답답함을 호소했다.



이어 "이런 위법적인 북한의 도발은 (한국의) 안보 대응 능력 강화와 한미일 안보 협력 강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미국의 핵전력을 '공동 기획-공동 연습 개념으로 운용하는 방안'을 언급한 것과 관련해 추가적인 설명도 나왔다.



윤 대통령은 "소위 공동기획 및 실행(joint planning and execution)을 논고 논의가 진행 중"이라며 "한국과 미국 둘 다 북핵 위협에 노출돼 있기 때문에 협력하는 게 옳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또 윤 대통령은 과거의 남북정상회담은 정치적으로 이용됐을 뿐, 북한의 핵 프로그램을 중단하는데 실패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과 단순한 대화를 위한 대화는 추진하지 않겠다"고 단호하게 밝혔다.



윤 대통령은 북한이 한국과 모든 통신 채널을 차단한 데에도 비판을 이어갔다. 윤 대통령은 집무실 책상에 놓인 흰 전화기를 가리키며 "북한은 이 통신을 막아버리고 대화에 나서지 않고 있다"고 했다.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해 윤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전쟁이) 조속하게 해결되지 않을 경우에 이런 침략행위를 저지르고도 국제사회에서 상응하는 제재나 징벌을 받지 않는다는 메시지가 북한으로 하여금 도발을 부추기는 것이 될 수도 있다고 보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또 이태원 참사에 대해 "어떻게 우리나라 같은 기본 시스템이 되어 있는 나라에서 대규모 인파 관리가 잘못돼 이런 대형 인파 사고가 날 수 있는지에 대해 저도 이해하기 어렵다"고 윤 대통령은 말했다.



이어 "수사 결과가 결국 피해자 본인이나 유가족에 대한 국가 책임의 근거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국가가 많은 책임을 지게 되더라도 국가 책임에 대해서도 철저하게 규명하라고 지시를 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