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與, 1월 임시국회 응답해야…안보·민생경제 빨간불"
민주 "與, 1월 임시국회 응답해야…안보·민생경제 빨간불"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3.01.08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삶 책임져야 할 여당이 무응답"
"임시국회 소집마저 尹의 답 기다리나"

"윤심만큼 민심 두려워하면 응답해야"



더불어민주당은 8일 "국민의힘은 안보와 민생경제에 켜진 빨간불이 보이질 않나. 아니면 손을 놓고 대책 없이 지켜보겠다는 것인가"라며 오는 9일부터 열리는 임시국회에 동참할 것을 촉구했다.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 브리핑을 내고 "안보가 왜 무너졌는지,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정부의 방안은 무엇인지 물어야 하는 것이 국회의 본분"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민주당은 국민께서 걱정하는 안보 참사와 경제위기에 대한 정부의 준비 정도와 대응을 따져 묻기 위해 1월 임시국회를 소집 요구했다"며 "시급하게 처리해야 할 민생법안도 손을 놓고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2023년 새해 벽두부터 국민께서는 안보 위기와 민생경제 위기로 걱정이 한가득"이라며 "그런데도 국민의 삶에 무한책임을 져야 할 여당인 국민의힘은 무응답"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아무리 '윤심'만 바라보는 정당이라지만 1월 임시국회 소집마저 대통령실의 답을 기다리는 것인가"라고 꼬집었다.



오 원내대변인은 "국민의 물음에 답하지 않겠다는 이유가, 윤석열 정부의 무능과 실패가 낱낱이 드러나는 것을 피해 보려는 것이라면 파렴치하다"며 "국민의힘은 윤심을 두려워하는 10분의 1 만큼이라도 민심을 두려워한다면, 1월 임시국회에 응답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6일 169명 소속 의원 전원 명의로 1월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단독 제출했다. 헌법 47조1항에 따르면 임시회는 재적의원 4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열 수 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임시국회 소집 요구가 '이재명 방탄'이라며 반발했다. 1월 임시국회는 오는 9일부터 30일 동안 이어지는데, 해당 기간 동안 이 대표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이 청구될 경우 국회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민주당은 임시국회에서 북한 무인기의 남측 영공 침투 및 민생법안 처리 지연 등, 윤석열 정부의 경제·안보 실정을 집중적으로 부각한다는 계획이다. 오는 9일에는 무인기 도발 등 안보 위기 관련, 10일에는 경제 위기 관련 긴급현안 질의를 요구한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