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尹 9·19 정지 검토에 "군 면제라 전쟁 위험 안일하게 보나"
민주, 尹 9·19 정지 검토에 "군 면제라 전쟁 위험 안일하게 보나"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3.01.05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말폭탄에 불안 커지니 속도 조절"
"국지전 벌어지면 民·軍 희생 불가피"

"9·19 파기 검토 아닌 평화 해법 제시"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의 9·19 군사합의 관련 발언 등을 지적하면서 "군 면제라 전쟁 위험을 안일하게 보는 건가"라며 비판했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5일 브리핑에서 "대통령실이 9·19 군사합의에 이어 9월 평양 공동선언 효력 정지 방안까지 검토한단 보도가 나오자 부인하고 나섰다"고 밝혔다.



이어 "윤 대통령이 쏟아내는 말폭탄에 국민 불안이 커지니 속도를 조절하려는 걸로 보인다"며 "불안을 차단하려면 윤 대통령의 즉흥적, 감정적 발언부터 막으라"고 말했다.



그는 "윤 대통령이 효력 정지를 검토하도록 지시한 9·19 합의는 남북 우발적 군사 충돌을 막기 위한 최소한의 완충 장치"라며 "국지전이라도 벌어지면 국민과 군 장병 희생을 피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IMF 위기에 비견될 만큼 어려운 상황에서 우리 경제에 큰 리스크로 작용할 것"이라며 "그런데도 윤 대통령은 전쟁을 원하는 건가"라고 규탄했다.



또 "윤 대통령은 남북 군사적 충돌이 부를 위험성을 제대로 알긴 하나"라며 "전쟁 위험을 막고 평화를 지키는 게 정부와 대통령 최우선 책무란 점을 망각 말라"고 했다.



나아가 "지금은 9·19 합의 파기를 검토할 때가 아니다"라며 "위기에 처한 한반도에 평화를 되살릴 실효적 해법을 제시할 때라는 걸 명심하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