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 가치확산을 위한 홍성 유기농업 특구의 오늘과 내일
유기농 가치확산을 위한 홍성 유기농업 특구의 오늘과 내일
  • 오세민 기자
  • 승인 2022.12.18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군은 전국 최초 유기농업 특구로 지정된 2014년부터, 유기농업 확산을 위한 다양한 특화사업 추진을 통해 홍성 유기농산물의 브랜드가치 향상과 지속 가능한 유기농산물의 생산체계를 구축으로 우리나라 유기농업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했다. 
더욱이 지난 ‘21년 특구의 지정기간이 ’24년까지 연장되면서 홍성군이 그동안 다져온 유기농업 기반 위에서 유기농업 특구를 어떻게 성장시켜 나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군은 유기농업 특구 지정 후 2021년까지 민자 173.5억 원을 포함한 641.3억 여원을 투자하여 유기농산물 품질향상을 위한 지원사업 등 11개의 특화사업을 추진해 왔다. 
그동안 군은 특구 특화사업으로 유기질비료, 토양개량제 및 유용미생물보급 등을 지원하면서 친환경농업이 정착 및 확산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을 뿐만 아니라, 유기농산물 전문매장 설치 및 홍성 유기농산물의 학교급식 공급으로 친환경 농산물 유통 활성화 및 소비 촉진을 위한 환경을 조성해 왔다. 
아울러, 군은 유기농업 가을걷이 나눔축제, 도시학교에 텃논 만들기, 소비자 초청 체험행사 등 다채로운 도농교류의 장을 마련하여 친환경 생산자와 소비자와의 거리를 줄이는 다양한 시도로 유기농업 중심지로서 명성을 드높여 왔다.
군은 연장된 특구 지정기간인 2024년까지 저탄소 농업교육·컨설팅 지원 및 저탄소 농산물 인증제 지원 등 저탄소 농법 실천 시범사업을 추진함으로써 농업으로 인한 온실가스를 감축하여 이상기후에 대응하고자 한다.
또한 증가하는 친환경 농산물 가공품에 대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농산물 종합가공 기술지원과 여성농업인 가공 교육 지원사업 등의 지속적인 추진을 통해 친환경 농산물가공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여 생산되는 친환경 농산물의 10%까지 가공품의 비중을 확대할 예정이다.
군은 친환경농업인 단체들과 협력하여 홍성을 찾는 청년 농업인과 귀농·귀촌인들에게 친환경농업 기술교육과 귀농·귀촌 컨설팅 지원을 함으로써 청년 농업인 등이 새로운 생활환경에 적응하면서 농업인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여 새로운 친환경농업인 발굴과 유입에도 적극적인 행정지원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김두철 농업정책과 과장은 “홍성 유기농업 특구가 그동안 다져온 기반을 바탕으로 한 층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며, 나아가 홍성유기농업특구가 홍성군의 새로운 브랜드가 되어 친환경 농업인들에게 긍지와 자부심을 심어줄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홍성 오세민기자
ccib-y@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