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건전지 올바르게 배출해요
폐건전지 올바르게 배출해요
  • 윤영상 청주시 세정과 주무관
  • 승인 2022.12.15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광장
윤영상 청주시 세정과 주무관
윤영상 청주시 세정과 주무관

 

생활에 편리한 각종 소형 전자제품, 아이들을 위한 장난감 등 다양한 물건의 작동을 위해 우리는 수많은 종류의 건전지를 소비하며 살아가고 있다.

이렇게 편리하게 사용된 후 수명이 다한 건전지를 많은 사람들이 일반쓰레기로 착각하거나 분리배출이 귀찮다는 이유로 생활폐기물과 함께 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담아 배출하는 경우가 많다.

건전지에는 환경오염의 원인이 되는 아연, 수은, 니켈, 카드뮴, 망간 등 여러 가지 중금속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올바르게 분리배출 하지 않고 아무렇게나 버리면 건전지가 땅속에 매립되거나 하천 또는 강으로 흘러들어가게 되고 건전지에 포함된 유해 물질이 토양과 하천에 그대로 유입되어 심각한 환경오염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건전지(건전지가 제거 안된 완구류 등등)가 생활폐기물과 혼합되어 배출될 경우 처리 과정에서 화재사고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소각하게 되면 지구온난화의 주요 원인인 탄소가 배출되어 이 역시 환경오염을 초래하게 된다.

이에 우리의 아름답고 소중한 자연환경을 보존하기 위해서는 당장은 다소 번거롭고 귀찮더라도 반드시 분리배출해야만 한다.

건전지의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다.

아파트의 경우 일반적으로 단지 내 분리수거장 또는 우편함 주변에 폐건전지 수거함 비치되어 있기에 생각보다 쉽게 찾을 수 있다.

주택은 주변에 폐건전지 수거함이 따로 없는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에는 번거롭지만 폐건전지 수거함이 비치되어 있는 가까운 행정복지센터 등에 방문하여 폐기하면 된다.

각 지자체에서는 폐건전지의 수거율을 높이기 위해 일정량의 폐건전지를 가져오면 새 건전지, 종량제봉투, 세제, 화장지 등 소정의 상품을 보상해 주는 다양한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사용완료된 폐건전지의 올바른 배출로 환경오염 방지에 기여함은 물론 소정의 상품까지 보상받을 수 있으니 일거양득이 아닐 수 없다. 단 지자체마다 보상 기간 및 물품 등이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잘 확인하고 신청하여야 한다.

폐건전지의 올바른 분리배출 보다 중요한 것이 소비량을 줄이는 것이다.

사용가능한 건전지를 폐건전지로 오인하여 낭비하지 않도록 잔량 테스트를 통해 완전히 사용완료된 건전지만 폐기하여야 할 것이다.

더불어 건전지 사용량이 많은 사람은 일회용 건전지보다는 여러 번 사용가능한 충전용 건전지를 이용한다면 비용도 줄이고 잦은 분리배출의 불편함도 해소하며 환경오염 방지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장난감, 소형가전, 스마트폰, 전기자동차 등에 필요한 각종 전지의 사용량은 기술이 발달하고 우리의 생활이 편리해질수록 더욱 늘어날 것이다.

이러한 폐전지는 그대로 버렸을 때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지만 올바르게 분리배출하여 수거되면 재활용되어 여러 금속 자원을 다시 확보할 수 있는 이점이 있는 만큼 이제는 분리배출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