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단지개발과 도시의 발전
산업단지개발과 도시의 발전
  • 김홍식 청주시 기반성장과 주무관
  • 승인 2022.12.08 1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광장
김홍식 청주시 기반성장과 주무관
김홍식 청주시 기반성장과 주무관

 

현재 청주시 일원에서 10여 개의 산업단지가 조성이 완료되어 정상 운영되고 있고 또 그 이상의 산업단지가 조성 및 계획 중에 있다.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추후에는 총 20여 개의 산업단지가 운영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게 본다면 수년 전의 청주시와 비교할 때 꽤 많은 산업단지가 조성되어 운영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 볼 수도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청주시는 산업단지 조성과 도시개발사업의 활발한 추진으로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도시의 외형적인 발전의 가속화는 단순하게 도시의 확장으로 볼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오랫동안 침체되었던 청주시가 세종시와 같은 인근 지역들의 개발 속도와 발맞추어 나아가며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발전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되는 것도 사실이다.

청주시에 최근 몇 년 동안 조성된 산업단지에 대하여 주변의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다 보면 산업단지의 조성의 장점과 단점을 칼로 두부 자르듯 구분하기에 대화가 지속되기 어려울 때가 많이 있다. 하지만 역사 이래 인간이 생활하는 영역의 발전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졌고 그 과정에 각 개발사업이 진행되었다.

인간은 공동체 유지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고 그러한 노력의 과정에서 상·공업의 발전에 따른 도시의 확장으로 이어졌으며 발전을 거듭하며 도시발전은 더욱더 가속화되었다.

다시 말해 공동체 유지를 위한 직업의 세분화와 새로운 업종의 생성 등 일련의 과정을 통해 도시지역은 더욱더 확장되어 산업화된 도시의 기능을 수행하도록 변화한 것이다.

어느 지역이든지 그 지역의 경제기반을 이루는 산업이 발달하고 그 산업과 관련된 분야에 종사하며 경제적 이익을 취하고 그와 연관된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들 또한 수익을 창출하며 살아가게 마련이다. 산업단지의 개발은 경제활동의 구역과 범위를 어느 특정지역에 개발함으로써 해당 지역의 주민들에게 수익이 창출되는 과정으로 연결되어 발전한 것이다.

그리고 현재 이루어지는 많은 산업단지 조성은 소비의 주체로서의 인간의 욕망과 그 욕망의 해소를 위한 생산활동의`결합'이라는 점으로 바라볼 때 개발사업은 우리에게 거부할 수 없는 부분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과거 아껴야 잘산다는 기성세대들의 의식과는 달리 개인적 삶의 질을 우선시하는 MZ세대의 의식의 차이가 분명할 뿐 아니라 그들이 가지고 있는 재화의 소비욕구는 생산기반의 확충이라는 과제를 안고 갈 수밖에 없고 이러한 과제는 현재 전국적으로 산업단지개발이라는 개발사업으로 표출되고 있으며 그로 인한 도시확장은 또 다른 개발사업의 활발한 추진으로 이어진다 할 것이다.

산업단지 조성이 미치는 영향이 우리에게 `좋거나 혹은 나쁘거나'의 문제가 아닌 지속될 수밖에 없는 개발사업의 연장선이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기에 우리는 산업단지 개발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보다는 이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추진함으로써 산업단지개발에 따른 문제를 최소화하고 도시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삶을 보다 더 풍요롭게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찾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