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최우수 방공무기통제사‘골든아이’선발
2022년 최우수 방공무기통제사‘골든아이’선발
  • 김중식 기자
  • 승인 2022.11.24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훈 준위(지상통제)·천호정 준위(공중통제) 각각 선발

 

공군은 24일 방공관제사령부에서 2022년 공중전투 요격통제대회 시상식을 개최했다.
공군은 영공 방위의 최일선에서 근무하는 항공통제 작전요원들의 임무수행능력 향상을 위해 지난 1980년부터 매년 요격통제대회를 개최해왔으며 대회 우승자인 최우수 방공무기통제사에게는 방공관제사령부 슬로건인‘하늘을 지키는 잠들지 않는 눈’이라는 의미를 담아‘골든아이’라는 칭호가 부여된다.
2022년 최우수 방공무기통제사‘골든아이’에는 지상통제(MCRC)부문과 공중통제(E-737)부문에서 김상훈 준위와 천호정 준위가 각각 선발되어 합참의장상을 수상했다.
항공통제 작전요원은 대한민국의 영공을 감시하고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에 무단으로 접근·진입하는 항공기를 감시·식별하고 이를 요격통제하는 임무를 담당한다.
특히 방공무기통제사는 항공기의 고도·속도·위치는 물론 항공기 특성·무장,기상 등 공중작전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고속기동하는 아군 항공기의 이동 경로를 결정하고 이를 최적의 전술적 위치로 유도하는 등 항공작전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올해로 43회를 맞이하는 이번 대회에서 부대별 예선을 거쳐 선발된 68명의 항공통제 작전요원들이 지난 5월부터 9주간 진행된 본선대회에서 공중감시·식별·요격통제 부문에 참가해 그동안 갈고 닦은 작전역량을 선보였다.
지상통제(MCRC)부문에서‘골든아이’에 선정된 김상훈 준위는 제1중앙방공통제소(MCRC:Master Control and Report Center)에서 방공무기통제사로 근무하고 있으며 한·미 연합훈련,국군의 날 축하비행 등 다양한 공중작전 및 훈련에 참여했다.
또 공중통제(E-737) 부문‘골든아이’로 선정된 천호정 준위는 E-737 항공통제기에서 근무하며 주변국 항공기의 KADIZ 접근 및 진입 대응뿐만 아니라 비질런트 스톰 등 다양한 작전·훈련에서 공중감시 임무를 수행해왔다.
한편 이번 대회에는 개인 부문 최우수 방공무기통제사로 선정된 김 준위와 천 준위를 포함해 단체 부문에서는 제7318부대 1통제대가 최우수 부대로 선정되어 국방부장관상을 제7318부대 3통제대가 우수 부대로 선정되어 합참의장상을 각각 수상했다. 

/계룡 김중식기자
ccm-kjs@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