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청 본관 철거 예산 `향배 주목'
청주시청 본관 철거 예산 `향배 주목'
  • 이형모 기자
  • 승인 2022.11.23 2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옹호 vs 野 삭감 … 의석 동수 탓 최종 처리 난항 예상
지역 시민사회단체·원도심 주민 논란 가세 긴장감 팽팽

청주시의 내년도 예산안을 심사할 청주시의회가 개회한 가운데 청주시청사 본관동 철거 예산의 향배가 주목된다.

국민의힘은 본관 철거 및 새 청사 재설계 결정을 적극 옹호하는 반면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철거 예산 칼질을 벼르는 형국이어서 최종 예산안 처리까지 난항이 예상된다.

여기에 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원도심 주민들이 찬반 논란에 가세하면서 긴장감을 키우고 있다.

23일 청주시에 따르면 내년도 본예산에 편성된 시청 본관동 철거비 17억4200만원이 다음달 청주시의회 심사대에 오른다.

12월 12일 도시건설위원회 예비심사와 15일~19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의를 거쳐 20일 본회의에 상정된다.

현재로선 도시건설위원회 삭감 후 예결위 부활이 점쳐진다. 도시건설위원회는 더불어민주당 1석, 예결위는 국민의힘 1석씩 우위를 점하고 있다.

이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본예산에서 본관동 철거비용을 뺀 수정동의안을 본회의에 부치면 여·야 표 대결에 돌입한다.

국민의힘 21석, 더불어민주당 21석 동수인 탓에 본예산 수정동의안과 예결위 통과안 모두 가·부 동표로 나올 수 있다.

국민의힘은 수정동의안을 전원 반대, 더불어민주당은 예결위 통과안을 전원 반대할 것으로 관측된다.

지방자치법상 가·부 동표가 나오면 해당 안건은 부결 처리된다.

이런 상황에서 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시청사 인근을 삶의 터전으로 하는 주민들도 논란에 가세했다.

충북 시민사회단체는 “본관 존치의 사회적 합의를 무시하고, 왜색 논란을 씌우는 청주시의 행정이 참담하다”라며 “문화유산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본관동 보존을 주장하고 있다.

이들 단체는 “문화재 등록 후 정부 지원을 받아 보강공사를 하면 영구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 정밀안전진단 안전등급 D등급은 핑계가 될 수 없다”라며 “보존 입장이었던 청주시가 하루아침에 철거 입장으로 돌아섰다”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청주시의원들도 문화재청에 “시청 본관동 가치를 다시 판단해달라”라며 철거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청주시 중앙동·성안동 주민과 상인으로 구성된 원도심 활성화 추진단은 지난 22일 기자회견을 열어 “시청 본관동 존치 주장은 문화재 가치를 판단해볼 필요가 있다는 문화재청의 무책임한 권고에서 시작됐다”며 “청주시는 사회적 갈등을 빚고 있는 본관동을 즉시 철거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형모 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