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갈등 시청 본관동 철거하라”
“사회적 갈등 시청 본관동 철거하라”
  • 이형모 기자
  • 승인 2022.11.22 1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 원도심 주민 “문화재 국가등록 제외 사유 해당”

 

청주시 원도심 주민들이 시청 본관동 철거를 촉구하고 나섰다.

청주시 원도심 활성화 추진단은 22일 시청 기자회견을 통해 “시청 본관동 존치 주장은 문화재 가치를 판단해볼 필요가 있다는 문화재청의 무책임한 권고에서 시작됐다”며 “청주시는 사회적 갈등을 빚고 있는 본관동을 즉시 철거하라”고 밝혔다.

이 단체는 “문화재청에 질의한 결과, 전문가 현장 조사와 문화재심의위원회 심의를 할 수 있도록 건축물 소유자인 청주시에 문화재 등록 신청을 협조·권고한 것으로서 강제사항은 아니라는 회신이 왔다”며 “문화재청이 전국 지자체에 문화재 등록을 권고한 행정기관 건축물 15개에 대해서도 권고 이후 별다른 조사가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청주시청 본관동과 같은) 1965년에 건축돼 문화재청의 문화재 등록 신청 권고를 받은 대전광역시 중구청사는 건축물 구조 안전 불량, 시설유지 보수비용 등의 문제로 2019년 국토교통부의 노후 공공건축물 리뉴얼사업에 선정됐다”며 “대전 중구는 이 청사를 철거해 시민 편의시설과 수익시설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청주시청 본관동은 지난해 정밀안전진단에서 A~E등급 중 D등급을 받았다”며 “달리 말하면 (보존이 아닌) 본관동에 대한 사용 제한을 결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시청 본관동은 △외래양식 모방이나 진위 불명확 △보수·복원·정비 등으로 본래의 문화재적 가치가 크게 떨어진 경우 △문화재 등록에 대한 사회적 합의 도출이 어려운 경우 등 문화재 국가등록에 관한 지침상 등록 제외 사유에 해당한다고도 주장했다.

이 단체는 원도심 고도제한 철폐를 주장하는 중앙동·성안동 주민과 상인회 대표들로 구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형모 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